본문 바로가기

2018/08/05(8)

제주 4.3이 뭐우꽝? 70년 전 아무도 달려와 주지 않았던 당신이 가고 싶어 하는 그곳 당신이 좋아하고 당신이 가고 싶어 하는 그곳 70년 전 아무도 달려와 주지 않았던 제주4·3이 뭐우꽝?- 제주 4.3사건 70주년에 부쳐 (2) 제주국제공항 남쪽 활주로 끝자락 미 국정 당시 정뜨르비행장이라 불리던 곳 좁고 기다란 구덩이 속에5~6겹으로 쌓인 채 뒤엉켜 있던 유해들 현장에서 발굴된유해 387구오랜 세월 제주공항 활주로 밑에묻혀 있던 사람들 1949년 10월'군법회의' 사형 선고자 249명 총살 후 암매장 1948년 4월 3일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 남한 단독 총선거를 반대하는 전국적 시휘가장 격렬하게 저항한 제주 섬 1948년 5월 10일대한민국 제헌국회 의원남한 단독 총선거 과반수 투표 미달에 따른전국 유일의 선거 무효..
왓샤 시위와 응원경찰 신화가 깃든 땅 바람과 오름의 제주섬 신화가 깃든 땅 바람과 오름의 제주섬 육지에서 '응원경찰'이 속속 도착했고, '왓샤 시위대'는 정면으로 충돌했다 왓샤 시위와 응원경찰- 제주 4.3사건 70주년에 부쳐(1) 1945년 8월 15일 고무공장유리공장방적공장탄광토목공사… 일제 징용을 갔던6만 명의 사람들이 고향 제주로 돌아왔다 1947년 3월 1일제 28주년 3.1절 기념 제주도대회 "3.1 혁명 전신 계승하여외세를 물리치고조국의 통일 민주국가를 만들자" 좌익 계열의이 주도한 행사 미 군정은 응원경찰을 내려보내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었다 그.때.였.다. 기마경찰의 말발굽에어린아이가 채어 쓰러졌다 "저놈 잡아라"성난 군중들은 쫓아갔고 탕! 탕! 탕! 제주 북초등학교 6학년 허두용젖먹이를 안고 쓰러진 21살..
우주여행자 고개를 들어 별들을 보세요, 제발 당신 발만 보지 말고… 그가 즐겨 떠난 빛과 어둠이서로가 되는 곳 우주여행자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길어봤자 2년입니다." 스물한 살 청년에게내려진 통보 '왜 하필 나에게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절망에 빠진 그는자신의 오랜 질문을 떠올린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을까?왜 여기에 있는 걸까?' 청년에게 빛이 되어준밤하늘 "천문학과 물리학은 희망을 가지게 했다.나는 우주의 깊은 속을 알고 싶었다."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바라본'작은 점' 무한히 작고 밀도가 높은블랙홀의 '특이점'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면그 시작은 아주 작은 점이었을 것이다." 별의 죽음 한가운데에서 발견한우주의 시작 그리고 아주 작은 대상과아주 큰 대상을 다루는이론을 결합 블랙홀에 대해 밝혀낸새로운 지식들 '블..
스치듯, 다시 봄 가까이 있지만 놓치기 쉬운 동일한 시간 각자의 속도 가까이에 있지만 놓치기 쉬운 스치듯, 다시 봄 저는 식물을 그림으로 기록하는식물세밀화가 이소영입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건식물을 자세히 오랫동안 관찰하는 거예요 수개월에서 1년하나의 식물 관찰하기 자연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숨어 있는 수 많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어요 매일 매일 만나는 얼굴이 다 다르거든요 봄 : 아직은 준비하는 계절 웅크렸던 기지개를 켜고 온몸의 에너지를 다해 시작을 알린다 성격이 급해서 잎보다 꽃을 먼저틔우는 식물들이 있어요황량함 가운데 피어나는 꽃들이에요 사람들이 화려함에 집중하는 사이 조금만 시선을 내리면,나무 아래에서 작은 얼굴들이 내미는잡초와 들품들이 보여요 흔하디흔한 쑥꽃에우리는 시간을 내주지 않는다 여름 : 세상과 소통하며 본..
한밤의 울음소리 이 방을 나갈 수가 없어요 "자꾸만 그 소리가 들려요" "이 방을 나갈 수가 없어요" 한밤의 울음소리 그는 오늘도 길 위에서 일한다 오후 2시 출근오늘은 어디서 일해볼까? 스마트폰과 노트북만 있다면어디든 내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 저녁 8시쏟아지는 폭포 앞에서 일과 여행을 동시에 즐기는 삶 각종 디지털 장비로 무장한 채전 세계를 떠돌며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다일과 일상의 경계가 사라졌다 그러나 새벽 2시 부장님이 보낸 카톡으로 기상 스마트폰과 노트북은 24시간 필수 지참 퇴근 후에도내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 밤 10시쏟아지는 샤워기 물줄기 앞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다일과 일상의 경계가 사라졌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소통할 수 ..
[지식채널e] 다들, 즐길 준비 되었나요? 완벽한 공연을 위한 그들의 특별한 요구사항 "식사는 집에서 만든저지장 치킨 수프를준비해주시고요."- 본 조비 "신선한 과일과 커피포트.그리고 도마와 칼을 준비해주세요."- 데이비드 보위 "바닐라 양초와 장미꽃.그리고 OO브랜드의 와인이 필요해요."- 머라이어 캐리 완벽한 공연을 위한음악가들의 까다로운 요구사항 그리고 2012년 한국을 방문한어떤 밴드의 특별한 요구사항 1. 공연장애 재활용 분리 쓰레기통 사용2. 일회용 물병 대신 텀블러 사용3. 식기는 모두 재활용이 가능할 것4. 냅킨 대신 천, 세제도 친환경 세제로 다들, 즐길 준비 되었나요? 1992년 데뷔 이후실험적인 음악을 추구해온영국의 록 밴드 OK Computer (1997)문화적,역사적, 미학적으로중요한 위치에 있는 음반- 미국 의회도서관 (..
[R]자막 세바시 25회 서로 마주 보는 것이 재능나눔입니다 | 가수 박혜경 강연 소개 : 재능 기부 이제 낯선 말이 아닙니다.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남다른 직업을 가지지 않았어도, 이제 사람들은 자신 할 수 있는 일만 있다면 다른 사람들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 재능 기부라기 보다 이제 재능 나눔이 맞을지도 모릅니다. 가수로서 제 노래를 사람들과 나눕니다. 이 이야기는 사람들이 나누고 함께 하는 삶의 이야기입니다. 게시일: 2011. 7. 31. 안녕하세요 박혜경입니다저는 강연하러 오지않았고요여러분들과 함께 뭔가를 경험하기 위해서 나왔습니다함께 하기 위해서오늘 만나 뵙게 돼서 너무 기쁘고요저하고 뭔가를 할 수 있는그리고 저하고 행복한 시간을 가지질 수 있는그래서 15분에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에너지와깊은 감동을 만들어 갈 수 있는그런 시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어, 재능 기..
자막 세바시 24회 이 땅에 더 많은 두리반을 위해 | 유채림 두리반 주인 강연 소개 : 홍대앞 작은 용산이라 불리던 두리반이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싸움을 벌여온 지 2년여. 결국 두리반은 거대 개발 자본에 맞선 싸움에서 조그만 승리를 얻어 냈습니다. 철거민들, 시민운동가, 그리고 독립 음악인들이 함께 했던 두리반의 이야기 이 땅의 또 다른 두리반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바랍니다. 게시일: 2011. 7. 26. 안녕하세요 유채림입니다 이게 15분 이렇게 한정되어 있는거 저는 첫 경험입니다 굉장히 낯설어서 버벅거릴 텐데요 이야기 시작하지요 대한민국은 사막입니다 영상 63도를 넘나드는 이 냉혹한 사막 바닥에서 모두들 살아남기 위해서 하나의 우물을 파서 거기서 물을 길어서네 식구, 다섯식구 또는 한 사람 이렇게 먹고 살아가는 곳 그게 대한민국 이죠 제 아네도 그 홍대 입구 앞에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