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e] 한 사람

학교전담경찰관 안기만 경위





자기소개를 ...



... 해요?




저는 서울 강동경찰서 여성청소년과



학교전담경찰관을 하고 있는 안기만 경위이고요



학교전담경찰관은 5년 차입니다





한 사람



SPO

학교전담경찰관



School Police Officer

학교전담경찰관




저는 청소년 업무에 대해서는 진짜



손톱만큼도 관심을 갖고 있진 않았어요



저도 청소년기를 지나왔고



착한 청소년들 만나는 일이 아니고



문제 있는 친구들 만난다는 게



썩 와 닿지 않았어요




학교에 ... 경찰관?



학교 폭력, 내가 전담 경찰관이니까



"다 해결할 수 있어!" 자신 있게 얘기하는데



뒤돌아서면서는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졌던 적이 많았거든요




전담학교

서울 강동구 초중고 8개



게다가 아이들은



자기가 필요할 때 전담경찰관이지



평소엔 아무 관심이 없어요



'무슨 일 있으면 연락해'



'도움 필요하면 연락해'



캐릭터를 한 번 만들어 보자

다행히 (그림 그리는) 아는 사람이 있어서



(캐리커처를) 만들어서 교육할 때도

제가 마지막에 그 사진을 쓰거든요



그럼 한 번 더 웃어줘요, 아이들이




SPO의 주요 업무

사건 발생 사전 차단



지금 뭐... 하세요?



아이들 소통 수단이 SNS 라서



거기서 집단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죠



계속 접근하고 피드백 주고



지나가다 아는 체 한 번 해주고




출근을 앞둔

어느 일요일 밤



머리에 염색약을 

반쯤 발랐을 때



페이스북 메신저가

'띠링'하고 오더라고요




아이들이 '핫플' 뜨면 우르르 몰리거든요



그러니 염색하다 말고 씻고 현장 나갔었죠




학교 간 싸움에 모인 아이들은

약 70여 명이었다



너이들 왜 여기 나와 있니

아저씨 뭐예요?

뭐긴, 올만 하니까 왔지 인마



경계를 풀어주면서 전담경찰관이라고 하면



(아이들이) 그때는 얘기를 듣더라고요




아이들 사이 폭력은 왜 발생할까



왜냐면 아이들은 깊게 생각하지 않아요

다른 아이가 나한테 해가 되는 행동을 했을 때



욱해서 화가 나고 싸움을 하기도 하는 거거든요



처음에 학생들 간에 갈등이 있었을 거예요



그 갈등을 미리 알아채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고



"나는 친구를 도와주고 싶어요"

그런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고 하면



(폭력)사건까지 발생하진 않거든요



그런 (마음을) 알아채려고 하는

문화를 확신시킨다면



예방될 수 있지 않을까 하거든요




아이들은

가끔 엉뚱한 메시지를 보낸다



게임 하다 사기 당했어요 ㅜㅜ

근로계약서를 안 썼는데요

경찰관이 꿈이에요



아저씨 저 우울해요

뭐 하세용?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지 않고



선생님, 학원 선생님, 저녁에 잠깐 부모님



늘 만나는 사람 외에 새로운 사람이 저라고 생각해요



한 번씩 스쳐 가는 사람, 저 같은 사람



저도 (아이들에게) 하나의 꼭지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상대가 된다는 것만으로도



약간의 숨통을 터주는 역활도 하지 않나




아이들의 메시지가

늦지 않게 도착하도록

오늘도




출연 : 안기만 경위

촬영 협조 : 서울 강동경찰서, 서울 둔촌중학교


촬영 : 안상민

구성 : 김연실

조연출 : 김준규

연출 : 김동준


'YouTube > 지식채널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녀들의 1919  (2) 2018.10.14
[지식채널e] 다 들어드립니다  (1) 2018.10.14
[지식채널e] 나는 그곳에 있었다  (2) 2018.09.30
남겨진 자의 기록  (0) 2018.09.30
[지식채널e] 할머니와 나  (0) 2018.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