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31(4)

한국학생이 겪는 3대 공부 위기 | 이범 교육청 정책보좌관 | 세바시 19회 강연 소개 : 우리나라의 어른들은 무조건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요구합니다. 그러나 공부는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동기+기술+노력'의 3박자가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공부의 3박자가 모두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동기는 '전세계에서 가장 재미없는 공부를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 함으로 인해 일찌감치 망가졌습니다. 기술은 과도한 사교육 의존, '남이 하라는 대로만 하는' 공부문화로 인해 고3을 기준으로 보면 과거보다 오히려 못한 수준입니다. 노력은 '성취도' 위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진도' 위주로 이뤄져서, 결과적으로 극히 비효율적인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양상과 원인을 진단하고, 간단히 그 대안을 모색하겠습니다. 게시일: 2011. 7. 17. (박수) 우리나라 어른들이..
상상력이 세상을 바꾼다 | 하승창 더 체인지 대표 | 세바시 18회 강연 소개 : 변화를 위한 우리의 생각이 세상을 바꿉니다. 변화를 위한 해법은 우리 곁에 이미 있습니다. 어떻게 연결하고 협력을 이끌어내어 실행에 옮길 수 있을까요?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공동체의 비전과 전망을 함께 만들어 가는 열린 플랫폼을 꿈꿉니다. 게시일: 2011. 7. 12. 안녕하세요네 소개받은 하승창 입니다 제가 대표 이런거 맞은게 처음이거든요 더 체인지 라는 걸로늘 무대 사람 세우는 역할하다가 무대 서니까 지금 떨립니다 좀더 체인지이라고 하는 거는 씽크카페라고 하는 것을 만들고 돕는 일을 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혹시 씽크카페라고 들어보셨어요 한 분 그거 어디 있는지 아세요?모르시죠?씽크카페는 지금 어떤 공간에는 없습니다 씽크카페(Think cafe)시민단체 '더 체인지'가 만든 ..
자막 세바시 17회 희망을 여행하라 | 임영신 공정여행 전문가 강연 소개 : 여행자가 아니라 그곳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이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바로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여행의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삶의 그늘과 고난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 어김없이 발견되는 희망. 바로 그 희망을 위해 여행하며 새로운 지도를 그려가는 여행자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게시일: 2011. 7. 11. (박수)안녕하세요 평화를 여행하는 사람 임영신입니다'세상을 바꾸는 시간' 저 말이 참 좋은데요 저에겐 아마 이렇게 번역되는 거 같아요세상을 바꾸는 여행세상을 바꾸는 시간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자신의 생애 어떤 순간이었든자신의 삶을 바꾸는 시간을 지나지 않았을까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저에게 제 삶을 바꾼 시간이 언제였냐고 물으신다면저는 2003년 봄이라크로..
세바시 16회 가족신문이 가져온 조용한 혁명 | 조영헌 전 홍익대 교수, 현 고려대 교수 강연 소개 : 28년 전 초등학교 6학년 시절부터 가족신문을 만들어왔습니다. 어느새 역사학 교수가 된 지금까지도 학회 논문 발표보다 가족신문 발행날짜를 목숨처럼 지키고 살고 있습니다. 가족의 역사를 기록한다는 것. 그 조용하고 거대한 삶의 에너지를 소개합니다. 게시일: 2011. 7. 10. 저는 내일 이런 자리에 서면 저를 역사학자라고 소개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의 숨겨진 다른 직업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오늘 소개할 가족신문에 발행인 겸 편집인 입니다 저에게 주어진 15분 동안 저는 저의 역사 전공 이야기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저희 가족신문과 관련된 저희 가족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과거를 얼마나 자세하게 기억하시는 편이니까? 혹시 1987년 1월에 무슨 일인지 기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