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eGov 개발 환경 구성

이글은 http://addio3305.tistory.com/32 글을 참고하여 작성했다. 감사합니다.

단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eGovFrameDev 이하 eGov) 를 받았다는게 다르다면 다른점이다.

다음에 작성하겠지만 http://addio3305.tistory.com/32 글을 참고하여 개발환경 구성하는 것이 더욱 좋다.


그럼 왜 eGov를 사용하나? eGovFrame Template Project 때문이다.

맨땅에 하긴 힘들다. 몇번의 클릭만으로 한사이트 만들 수 있으니 이건 정말 환상이다.


개발 환경 구성하기 전에 일단 몇가지 다운받아야 한다.

1. eGovFrame 개발환경 3.6.0 다운받기

1. 쌩 eclipse 설치 후 eGov플러그인 추가

2. JAVA 설치

3. Tomcat 설치


여기서 S T O P


eGov 사용해서 처음으로 뭔가를 해볼라는거라면 걍 여까지만 하고 띄워보쟈

DB는 ? Maven은? 뭐이리 허전하지 ? 싶을지라도 걍 해 보쟈.


본인 TISTORY 의 eGovFrame 개발환경 다운받기로 시작했다면

C:\eGovFrameDev-3.6.0-64bit\eclipse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다.


쌩 eclipse 설치 후 그냥 Next Next 해서 진행 했다면

C:\Users\사용자계정\eclipse\jee-oxygen 이 위치에 eclipse 가 설치되어있다.


이것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자.

C:\eGovFrameDev-3.6.0-64bit  를  SAMPLE 로 변경했고

eclipse 만 있었는데 , bin, repostitory, workspace 를 추가 했다.


C:\Program Files\Java 로 이동해서 다운받아 설치한 jdk 와 jre 를 선택 한 후 Ctrl + C 해서

C:\SAMPEL\bin 하위에 가서 Ctrl + V 하자

여기에 다운받은 tomcat 도 풀어주자. Tomcat 다운방법 바로가기

최종 디렉터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C:\SAMPLE\eclipse\eclipse.ini 를 더블클릭하자

eGov 다운받을쩍에 [설치방법] 해서 적혀 있던거 봤었다.

우리에게 맞게끔

-vm

C:\SAMPLE\bin\jdk1.8.0_144\bin\javaw.exe

으로 변경하여 eclipse.ini 파일에 추가하자

C:\SAMPLE\eclipse\eclipse.exe 를 실행시켜보자

Workspace Launcher 창이 뜨고 뭘해야겠다 감잡은 분이시라면 진정한 개발자 이십니다. 친하게 지내요

Workspace: 에 C:\SAMPLE\workspace 를 적어 넣고 OK 를 클릭하자

클릭전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을 클릭해도 무방하다.

이거 해지하는 방법은 다음 기회에 


다음은 eGovFrame 풀버젼을 다운받아 진행한 경우의 모습니다.

확실히 무겁다. 아무짓도 안했는데 무겁다 ...

이거 가볍게 하는 방법도 다음 기회에

흠..., 눌러보실 분은 눌러보시고 계속하실분은 Welcome 창을 닫는다.

다음과 같이 화면이 바뀐다.

우측 상단 Java EE 왼편에 찌마난 버튼을 누른다. 이걸 Perspective 라 부른다. 자꾸 까먹게 되지만...

eGovFrame 를 추가한다.

이장면을 찍으면서 우측하단을 보니 Updating Error Reposts ... 하면서 혼자 뭔가를 막한다...

뭐가 있는지 이런것 때문에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바로 받아 사용하면 안되고 eclipse 를 다운받아서 거기에 전자정부플러그인만 엊어 사용하는가보다. 일단은 계속 진행한다.

eGovFrame Perspective 를 선택한 후 OK 하게되면 다음과 같이 또. 화면이 바뀐다.

여기서 잠시 Server 창좀 이동시키도록 하자. 개인 취향이니 따라하지 않아도 지장없다.


계속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왼편 Package... 하고 나온 위치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New > eGovFrame Template Project 를 선택한다.

Simple Homepage 를 선택한다.

Project name 과 Group Id 를 적어주고 Finish 를 클릭한다.

뭐 또 혼자 바쁘다.

Validating 저런것도 좀 재어 해 놓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좋겠다 생각한다.


프로젝트에 Tomcat 서버 연결

안될꺼 뻔하지만 실행시켜보자

어라 뭔가 올라왔다.

localhost:8080 으로 접속해보자


못찾는다.

Servers 에 'Tomcat v8.0 Server ...' 를 더블클릭하자

Overview 가 뜨고 하단에 Overview 와 Modules 탭이 보인다. Modules 탭을 클릭하자

Path 를 복사하자 복사하는 방법은 우측에 Edit 클릭해서

Path 를 copy 한 후에

/sht_webapp 를

localhost:8080 에 붙여 넣는다. 다른 방법으로 Path 자체를 / 로 변경하는 방법도 있다. 

엔터

eGovFrame Template Project

Simple Homepage

아이디 : admin

비밀번호 : 1

그냥 접속했을때와 다르게 '사이트관리(관리자)' 메뉴가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eclipse 에 eGovFrame Plug-In 만 얹은 경우 내가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지만 소스가 내려받아지지 않는다.

위 이미지와 같이 아무것도 내려받아진것이 없다.


프로젝트 우클릭 후 eGovFrame Common Component 를 선택하여 진행 해 볼까도 해보았지만 기본적인 pom.xml 도 생성안된 상태에서는 진행자체가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기 때문에 더이상 진행하지 않는다.



'D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쌩 eclipse 설치 후 eGov 플러그인 추가  (0) 2017.07.29
JAVA 설치 방법  (0) 2017.07.28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몇BIT?)  (0) 2017.07.28
eGovFrame 개발환경 3.6.0 다운받기  (0) 2017.07.27
JAVA 문제 ...  (0) 2017.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