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3학년 중퇴자의 가르침-Rick Rigsby


게시일: 2017. 10. 17.


이 유쾌한 남자의 졸업 연설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그러나 유쾌함의 커튼 뒤에는 역시 아픔도 있었다. 무너지고 포기할 수도 있었던 상황. 그러나 그는 다시 일어섰다.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바로 '초등학교 3학년 중퇴자 아버지'의 소중한 가르침 덕분이었다. 그 가르침을 소개합니다.



제가 만났던 가장 지혜로웠던 사람은 

초등학교 3학년 중퇴자였습니다 

가장 지혜로웠던 사람이 중퇴자라니. 모순처럼 보이죠?

대하(큰 새우)처럼요

으흠

그러나 이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는 모순이 아니었습니다 

3학년 중퇴자. 제가 만났던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과 지혜를 합치는 위대한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영향력을 갖게 되는 

그 분은 제 아버지이십니다 

단순했던 한 요리사 

제 인생에서 가장 현명했던 사람 

단순하기 그지없던 요리사였습니다 

그는 가족 농사일을 돕기 위해, 학교를 그만뒀습니다 

그러나 학교를 그만둔 이유로

공부를 그만둔 것은 아니었습니다 


마크 트웨인은 말했죠 

"학교 교육 따위가 내 배움을 방해할 수 없다"

아버지는 혼자서 글 읽는 법을 공부했습니다 

글 쓰는 법을 공부했습니다

그러고 흑인 차별 사회에서 결단을 내렸습니다.

납북전쟁이 끝날 즈음

그는 남자로 일어설 것을 결심합니다 

흑인이 아니라 

황인도 백인도 아니라

한 남자로서.


그는 말 그대로 자신에게 도전했습니다.

자신이 해낼수 있는 최고가 되기 위해서요

그의 인생 1분, 1초를 

3학년 중퇴자 아버지는 미켈란젤로의 명언을 들려주셨습니다 

"아들아. 목표를 크게 잡아, 실패하는 건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목표를 낮게 잡아, 이루는 건 큰 문제다"


헨리포드의 명언도 들려주셨습니다

"가능하다고 생각하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든"

"당신은 옳다"

저는 3학년 중퇴자 아빠에게 아주 심플한 교훈을 받았습니다

그 교훈은 이랬습니다

"아|들아. 1분 늦는 것보다, 1시간 서두르는 게 낫다"

우리 집은 함상 시간을 알 수 없었어요

왜냐하면  시계가 항상 빨랐기 때문입니다 

30년 전, 업마에게 들은 애기입니다 

아빠는 매일 새벽 3:45분에 집을 나섰다고요 

한 번은 물었습니다. "여보, 왜 이렇게 일찍나가요?"

"언젠가 내 아이들 중 한 명이"

"나를 뛰어넘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야"




여러분에게 딱 두 가지를 말씀드리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반복한 행동의 결과다'

"그러므로 탁월함은 습관에 달려있다"

"행동이 아닙니다"

절대 잊지마세요

여러분이 힘들다는 거 압니다 


그러나 항상 친절해야 합니다 

항상

절대 잊지마세요 

'절대로, 어머니를 힘들게 하지 마세요'

으흠 ... 

그렇죠 ... 

엄마가 행복하지 않으면 

누구도 행복할 수 없습니다

아빠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도 신경 안 쓰죠 

뭐 그런거죠 ...




다음 교훈은 

주방에 있는 한 요리사의 가르침입니다 

"아들아. 너의 하인의 수건이 자존심보다 크게 해라"

자존심은 어리석음의 고통을 줄여주는 마취제와 같다 

아마 이 말들 전해줘야 할 몇몇 사람들이 떠오를 겁니다.

다시 한 번 말씀해드리죠. 


자존심은 어리석음의 고통을 줄이는 마취제와 같습니다 

자만은 어리석은 사랍들의 짐일 뿐입니다 


John Wooden은 평생을 UCLA 에서 감독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소명은 사람들을 움직였습니다 

그가 전국 대회를 우승하고 

일주일도 안돼서, 뭘 찾았는지 아세요? 

청소도구함으로 가더니 

빗자루를 쥐더니, 체육관을 혼자 쓸기 시작했어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은가요?

당신의 비를 찾으세요 


여련분 인생의 모든 순간 

당신의 비를 찾아야 합니다

그게 영향력을 성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영향력이란 사람을 매료시킬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마지막 교훈 

"아들아"

"너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똑바로 해라"

전 항상 얘기를 들었습니다

내가 

알마나 

평범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평범해지는 것에 항상 주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러분께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분보다 먼저 이곳에 서 있습니다 

그 가르침을 듣지 않고 흘려듣던 

그 수많은 사랍들보다 먼저요 

저는 저에게 말했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별을 향해 나갈 것이다'

'내가 해낼 수 있는 최고가 되기 위해서'

'그 정도면 괜찮아'는 괜찮은 게 아닙니다. 더 좋을 수 있었다면 

'좋다'는 괜찮은 게 아닙니다. 최고가 될 수 있었다면 




이제 이 모든 걸 

여러분께 하나로 모아줄 제 개인사정을 얘기하려 합니다 

지혜는 예기치 못하게 당신에게 찾아옵니다 

많은 경우 실패를 통해, 찾아 옵니다 

바닥을 찍었을 때, 꼭 기억하세요 

당신이 몸부림 치고 있는 동안

바닥은 또한 건물이 올라설 '위대한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그리고 섭장할 토대임을 

여러분이 성공 못할 것을 걱정하는 게 아닙니다 

실패를 해야할 때 하지 않을까 봐, 걱정되는 것입니다 

바닥에서 일어나, 성장한 사람이

바로 성장하는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 입니다 

70년대로 돌아가서 

이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께 한 사람을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인생에서 만난 가장 멋진 여자였습니다

으흠~ 

우리 시대 땐, 그녀를 이렇게 붙렀습니다

벽돌집(철벽)

(옷음)

이 여자는 인생에서 만난 가장 멋진 여자였습니다 

단지 작은 문제가 하나 있었을 뿐이죠 

그 당시 여자들은 뚱뚱하고 주름살 많은 남자를 싫어했죠 

블라인드 사이드(영화)가 아직 나오기 전이었죠 

쿼터백이나 러닝백을 좋아했죠 

우리는 춤추는 곳에 있었어요

저는 그녀의 아름이 Trina Williams 라는 걸 알았죠 

캘리포니아 출신의. 

우린 모두 춤을 추고 있었어요. 아주 신나있었죠 

저는 그녀와 춤을 추다가, 번호를 물어봐야겠다고 결심했어요

트리나는 첫 번째였어요. 

대학생활 동안 저에게 진짜 번호를 준 유일한 여자였어요 

(웃음)

우리는 다음날, 베스킨 라빈스에 걸어 들어갔어요 

제 친구들은 믿지 못했죠 

40년 전 일입니다. 친구들은 지금도 믿지 않아요 

그리고 두번째 데이트틀 했습니다 

세번째 데이트

네번째 데이트

으흠~

우리는 치코에서 벨레오로 갔습니다 

저희 부모님께 인사 드러려고요

아빠는 그녀를 봤죠 

저희 아빠가. 제 영웅이! 

저를 벽으로 밀더니 묻더군요. "첫 여자 싸이코니?"

뭐. 어쨋든 ... 

(웃음)

우린 그렇게 함께 했습니다. 1년. 2년. 

3년을. 4년을.

트리나는 4학년으이 되었습니다

전 여전히 신입생이었지만, 많은 일을 하고 있었죠

(웃음)

4학기 만에 졸업할 수 있어서 참 기뻤습니다

닉슨, 포드, 카터, 레이건 대통령 ... 

(웃음)

자 이제 프로포즈를 할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그녀의 친구들에게 말했어요 

거긴 캘리포니아였고, 70년대였죠. 

그래서 야외로 나가야했죠 

촛불을 피워야 했고 ^^ 

초콜릿도 좀 준비하고 ㅎㅎ 

Boone농장 와인도 한 병 준비했죠

그녀는 'YES'를 외쳤습니다 

그게 포인트입니다 

저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와 결혼했습니다 

다들 결혼식장에 가보셨을 거에요 

그리고 이런 말들을 들어보셨을 거에요 

"도대제 어떻게 ... ?"

(웃음)

심지어 저희 가족 측 자리에서 이 소리가 들렸다고요!!

(웃음)

우리는 결혼을 했고, 아이들도 생겼습니다 

우리의 삶은 아주 행복했습니다 

어느날. 트리나는 왼쪽 가슴에서 덩어리를 발견했습니다

유방암이었습니다 

암 판정을 받고 6년 후, 

저와 두 아이는 엄마의 관으로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년 동안 제 심장은 더 이상 뛰지 않았습니다 

신에 대한 믿음이 없었다면 

이 자리에 있지 못 했을 것 입니다 

작디 작은 두 아이가 없었다면 

저는 살아갈 어떠한 이유도 

없었습니다 

전 모든 걸 잃었습니다 

그게 바로 바닥이었습니다 

여러분. 저를 지탱한 게 뭔지 아세요?

3학년 중퇴자의 지혜였습니다 

'단순하기 짝이 없던 한 요리사가 준 지혜'

우리는 장례식장에 있었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우는 걸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죠 

그러나 그는 울었습니다 

트리나는 그의 딸이었습니다 

법적으론 아니었지만 

전 아버지 뒤에 서있었습니다 

그녀의 마지막 모습을 보기 위해서 

그리고 아빠는 저에게 3단어를 전해주었습니다. 

그 말은 제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것은 아버지가 저에게 준 마지막 수업이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아들아"

그냥 서있거라 

계속 서있거라 

계속 서있거라. 바다가 어떻게 널 치던지. 그냥 서있어라.

저는 물에 대한 얘기를 하는게 아닙니다 

YOU KEEP STANDING

무엇이 오던지. 절대 포기하지마 

그리고 지금 말하고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트리나가 저에게 한 마지막 말이었습니다 

그녀는 제 눈을 보고 말했습니다 

"더 이상 오래사는 건 저에게 의미가 없어요"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어떻게 사느냐에요"

여러분에게 하나만 묻겠습니다 

3학년 중퇴자가 저에게 평생 동안 던졌던 질문입니다 

"어떻게 살 겁니까?"

"어떻게 살 겁니까?"    

매일 자신에게 이 질문을 물어보세요 

"어떻게 살 것인가"

여기, 한 요리사는 여러분에게 이렇게 제안을 했습니다 


남을 판단하지마라 

일찍 일어나라 

친절해라 

하인의 수건을 크게해라 그리고 사용해라 

그리고 무언가를 한다면 

똑바로 해라 

요리사는 말했습니다 

'옳은 것을 하기 위한, 잘못된 때란 없다'

사소한 일을 대하는 태도가 

여러분의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 속에서 여러분의 영향력은 커질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삶의 선배들을 존경할 겁니다 

그들은 당신을 위해 투자한 사람들입니다 

그것은 위대한 존경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삶을 

지혜가 있는 예상치 못한 곳을 찾아보세요

매일 당신의 삶을 향상시키세요. 지혜를 갈구하면서

그리고 매일 밤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신께서 여러분 모두에게 축복을 내리시길.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에 영향을 끼치세요 




이 이야기는 Cal Maritime 전문대학에서 Rick Rigsby가 연설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그의 연설은 말 그대로, 수많은 사람의 인생을 바꾸었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Rick Rigsby에게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초등학교 3학년 중퇴자의 가르침'을 살펴보세요 http://amzn.to/2zf5P2x


영상에 포함되어있는 자막을 궂이 옮겨 적은 이유

1. 자막 내용을 검색에 노출시키자는 취지로 작성하였습니다.

2. 영상의 내용이 너무 좋은데 데이터요금이 걱정되시는 그런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3. 해당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내용 중 일부 문구를 다시 보고 싶으신 그런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4. 영상을 보기 앞서 내용 미리 보기를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추신 : 글은 글일분 영상과 함께 배경음악과 함께 보시는게 더욱 감동적입니다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