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막 세바시 815회 66일 습관의 기적 | 강성태 공신닷컴 대표, '강성태 66일 공부법' 저자 공신 | 동기부여 인생 강연 강의 듣기


강연 소개 : 누구나 공부를 잘 하고 싶지만 쉽지 않습니다. 동기부여가 되어도 그때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습관이란 내가 어떤 것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전에 이미 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부가 습관이 된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흔히 공부할 때 의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습관이 되면 의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부 습관을 만드는 법, 지금 시작한다면 반드시 여러분의 성적이 그리고 인생이 달라질 것입니다.


게시일: 2017. 10. 3.



공신닷컴 대표 강성태 입니다 반갑습니다


여러분 

저는 지난 10년 동안 이 공부법에 저의 모든걸 다 바쳤습니다 

보람이 있었어요 

왜냐면 그 효율적인 방법으로 큰 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공부를 잘하고 성공하는 학생들이 정말 많았거든요 


근데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아주 공부에 있어서 가장 근원적이고 근본적인 문제죠 

그게 뭐냐면 

여러분들은 이 공부를 안 해요 

공부를 안해요 

아주 그냥 꾸준~히 안 합니다 

아주 그냥 여러분 날씨가 좋아서 안해요

날씨가 나쁘면 그냥 안 해요 

시험기간이 아니면 공부합니까?

안하죠

여러분 시험기간이 되도 안해요 

시험기간엔 

시험기간엔 그냥 저 벽만 보고 있어도 (그냥 공부 안하면) 행복해요 

그냥 숨만 쉬어도 행복합니다 

여러분 공부법이고 나발이고 간에 

공부를 안 하는데 

어떻게 성적이 오릅니까 

안하는데


그래서 저희가 

공부를 안하면 공부를 할 수밖에 없게 만들자

그래서 그때부터 동기 부여를 시켜줬어요 

우리 왜 공부자극이라고도 하죠

그래서 저희가 그 때부터 막 그냥 X2

독설을 막 내리 꼿고

막 일침막 퍼 붇고요 

막 펙트폭행 막 날리고 

막 그러다 갑자기 따뜻하게 힐링 

우리는 할 수 있어 

막 우리 소중하잖아 

그럼 갑자기 

저형 갑자가 미쳤나?

이런거죠


효과가 있었어요 

저희가 실제 맨토링 하면서 

이 약발이 먹힌 것들만 따로 모아 가지고 학생들을 알려 줬어요 

그걸 이제 '미쳐야 공부다'라는 제목으로 연재를 했거든 

벌써 제목부터가 펙트폭행이죠




근데 여기에 문제가 있어요

이 문제가 뭐냐면 

저희가 아무리 동기부여를 시켜 줘도

그때뿐이거든요 

그때 잠깐은 그냥 막 타올라요 활활 타오릅니다 

막 열의가 넘치...

근데 금방 꺼져요 

그냥 재가 되요 타가고 

이게 막 열심히 하는 거 좋아요 

'막 어우 성태형 강의 보고 너무 감명을 받아 가지고요

제가 이제부터 막 하루에 18시간씩 공부해가지고요

막 저기 서울대학교 정문을

막 뿌수고 합격할께요 막'

근데 여러분 이러고나서 

일주일 뒤에 열흘 뒤에  

하고 있어요? 

그죠 

지금 게임 하고 있다고요 

지금 PC 방에서 오버워치 하고 있단 말이에요 


여러분 저에게는 꿈이 있어요 

지난 10년 동안 단 한번도 바뀌지 않았던 꿈 

빈부와 지역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학생들에게 이 맨토를 만들어 준다 

이게 저희 꿈이에요 

그리고 공신에 어떤 존재이유는 

이 학생들의 성적뿐만 아니라 그야말로 인생을 바꿔 놓는 거거든요 


근데 이게 계속 유지가 되지 않으면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가 없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이걸 계속 이걸 유지시킬 수 있을까?

거기에 대한 답은 사실 한 가지밖에 없어요 

그게 뭐냐면 

습관이죠


습관이 뭔가요? 맞아요 


내가 습관을 뭔가를 만들면 

내가 이거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전에 이미 그걸 막 하고 있어요 

지금 만약에 공부가 습관이 되면 어떤가요?

지금 자녀분들께 혹은 내가 

'공부해라 공부해라' 

이런 얘기를 듣기도 전에 이미 책상에 앉아서 계획을 짜고 열공을 하는 이런 일 ... 

은 아직까지 없었죠 

그래서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팁을 적용 하시면요 

분명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가장 기본 전제에나 다름없는 것이 한 가지 있는데요 

그게 뭐냐면 바로 66일이에요 

66일 66일 66일 66일이요 

자! 66일이 뭐냐면 

우리가 습관이란거 사실 굉장히 간단합니다 

매일 꾸준히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하다보면 언젠간 습관이 되죠 




근데 문제가 있죠

너무 막연해요 

어디가 시작인지도 모르고 끝도 몰라요 

그냥 막연히 그냥 계속 하다보면 언젠가 되 이래가지곤 학생들 시작하지 않아요 


자! 영국에 런던대학에 어떤 연구팀이 그 연구를 했어요 

과연 꾸준히 계속하면 되는데 

얼마나 걸리니느냐 이 습관을 완성 하는 데까지 

그게 바로 66일입니다 


이게 평균치니까 사람마다 좀 다를 수 있어요 

한데 저희가 대한민국 학생들에게 적용했을때 66일이면 충분합니다 

그야말로 66이면 인간을 개조시킬 수 있어요 

66시 딱 하면 시작일도 끝나는 날도 나오고 어떤 목표도 나오고 어떤 범위가 나오죠 이렇게 잡히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제 비로소 시작할 수 있다고요 

자 그럼 66일 하면 된단 말이에요 


근데 여기에 또 문제가 있어요 

그게 뭡니까?

66일을 못 버텨요 

66일 지금 3일도 못 하는데 66일 어떻게 하겠어요 


자! 제가 지금 드릴 말씀은요

습관을 만드는 어떤 팁 이기도 하지만 

공부를 우리가 결근엔 집중을 해야 되죠 

그리고 더 나아가선 여기서 재미까지 느껴야 되요  

여러분 공부요 사실 재밌게 할 수 있어요 


우리가 공부 사실 재미없다 그래 느끼잖아요? 왜 재미 없을까요?

그러면 학생 여러분들이 뭐 할 때 정말 집중하고 빠져들고 진짜 재미 느끼나요?

(게임)

게임 게임 굉장히 열심히 하시나봐요 

게임 


공부가 이렇게 어렵고 힘든 이유는요 

공부는 보이지가 않아요 

여러분 보입니까? 


내가 지금 1시간 하면은 오! 평균이 0.1점이 올랐내. 보여요?

2시간을 하면 아 0.2점 올랐내. 보입니까?

아무것도 보이지 ...


내가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지도 몰라요 

내가 잘될 거라는 보장도 없어요 

그냥 하는 거예요 


여러분 공부가 사실은 굉장히 폭력적이에요 

우리가 공부해라 공부해라 얘기를 계속 듣지만 

그게 무슨 소리예요?


공부를 계속 열심히 하면 너가 성적이 오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지만 그냥 계속 하다보면 너가 성공을 할 수도 있지만 안 할 수도 있지만 그냥 나도 모르겠지만 그냥 하다 보면 언제가 될수도 있지만 몰라 

이게 공부해요 


그니까 닥치고 해 그냥 

여러분 우리 늘 이런 소리 들었잖아요 

공부하라는게 이렇게 막연합니다 


근데 학생 여러분들이 그렇게 빠져드는 게임은 어떤가요? 

게임은 뭐가 있어요? 

(레벨)

레벨굉장히 높은가봐요 

그리고 아까 아이템도 있고요

여러분 게임은요 정말 정직해요 

내가 하면 하는 대로 

그냥 내가 예를 들어 뭐 칼싸움을 했다 그러면 경험치가 바로 바로 올라가요 

그러다보면 레벨도 오르죠

그리고 각종 게이지가 막 한 두개가 아니에요 

에너지가 얼만큼이고 뭐 금은 얼마 남았는지 뭐 마법을 얼마나 모았는지 엄마는 뭐 하는지

이런 내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 할 수 있고 

그게 나아지고 있다는게 그냥 바로 느껴져요 


자 여러분 그러면 게임이 이렇게 보여 줄 수 있다면 

공부를 게임처럼 만들어버리면 어떨까요 

(박수)




아주 간단한 방법을 하나 말씀드릴게요

자 이제 뒤에 보신 이게 뭐냐면요 

습관달력 이라는 겁니다 



저기다 여러분들이 습관으로 만들걸 하나를 적어 놓으세요 

처음엔 아주 작은거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만약에 지금 내가 계획이 있다 한다면 

그 계획 자체를 매일 하는게 이제 습관이 되는 거죠 

그리고 보시면은 오른쪽에 1일부터 66까지 그냥 쉽게 66에 레벨이예요 

자 여기서부터 일일 저기 여러분들이 하나를 하게 되면은 빼곡하게 X 표를 치거나 동그라미 치거나 스피커를 붙이거나 도장을 찍어야 

안 여러분들 날짜를 적거나 개수를 적는 거예요 

그렇게 빼곡하게 채워나가는 겁니다 

그러면 내가 어느 위치인지 알 수도 있고 

내가 나아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아니 이게 뭐 대단한 겁니까? 별거 있나요?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거든요 

근데 여러분 게임이라고 별거 있습니까? 

게임에 아까 보상이 있다고 말씀해 주셨죠 

어디 있어요? 

보상 있다고 그죠 

근데 게임에 진짜 현실에 보상이 있습니까?


(부질없어요)


부질없다잖아요 

벌써 지금 증언이 나오고 있어요 

게임을 열심히 하면은 현실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현실에 보상이 없어요 

게임을 열심히 하면 뭐 칭찬이라도 받아요?

열심히 게임하면 

막 어머니께서 갑자기 

'어우 우리 아들 장하다

지금 롤티어가 브론지에서 실버로 올라갔구나 

너무 장하다'

이런 학부모님 계세요 ? 

계시면 반어법이죠


반대로 

이 게임도 현실에 손실보상이 없어요 

오히려 물질적으로 돈을 썼으면 썼죠 

근데 주어지는게 뭡니까? 

그냥 고 화면 안에 

'너가 지금 레벨이 일 인데 이 됐어 

너 지금 보니까 너 지금 신분이 노비야

근데 너 이제 평민 됐어'

이렇게 나아지고 있다는 거에 

그 밤을 새고 있다고요 


여러분 이게 사람이 나아지고 있다는걸 직접 보이게 만들어 주는 거거든요 

이건 정말이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여러분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내가 얼마 남았는지 목표도 이제 선명하게 보이죠 

그리고 심지어 행복감마져 느낄 수 있어요 

행복해진다고요 

사람이 언제 행복해질 수 있냐'라는 연구는 사실 굉장히 많이 진행이 됐어요 

기본적으로 뭐 돈도 어느 정도 있어야 되고 뭐 관계도 좀 줘야 되고 이렇죠 


근데 행복의 조건에 늘 빠지지 않는게 뭐냐면요 

인간은 내가 어떤 영역이든 나아지고 있다는걸 느끼면 행복해져요 

그게 뭐 내가 운동 이건 공부건 상관없이 나아지고 있다는걸 느끼게 해 줘야 돼요 

이렇게 보여 주자구요 

그리고 또 한가지 여러분 이걸 보여지게 만들었다는 뜻은 다른 사람도 다 볼 수 있다는 뜻이에요 다른 사람도 


제가 실제 사례를 하나 말씀 드릴게요 

저희 공신 맨토중에 이 습관달력을 어디다 붙였냐면요 집에 냉장고에 다 붙였어요 냉장고 

누가 열어봐요 ?

온 식구들이 다 열어보죠

어떻게 어머님께서 하루 그냥 문짝 떨어질 때까지 열어 보시잖아요 

이렇게 체크하는걸 문짝에 이제 붙여 놓은 거예요 

안 할 수 있습니까? 


자 여러분 

우리가 습관이든 계획이든 잘 안지켜지죠 

왜 안지켜질까요? 왜 안지켜지냐면

안지켜도 되거든요 

안지켜도 그냥 어때요?

그냥 밥 따박 따박 잘 나오고 잘 먹어요 아주 소화 잘 됩니다 

그리고 잠자리도 늘 제공되구요 

뭐 딱히 불편함이 있습니까?


여러분이 이렇게 여러분들만 가지고 있으면요 

'아 ... 피곤하다 다음부터 하자 내가 그렇지 뭐'

덮어놔도 뭐라 할 사람도 없어요 

내가 설령 까먹어도 알려 줄 사람도 없다고요 

자 여러분 이렇게 보이게 만든다음에 여러분들 뭔가를 걸어요 

뭔가를 하려고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예 애시당초 안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리라고 

그냥 말 그대로 빼박

빼도 박도 못 하게 만들어 버리라고요


자 ... 이 방법은 저희도 실제로 적용을 합니다 

저희가 더 많 학생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컨텐츠로 이제 공부법과 영어를 알려 주고 있어요 

근데 여러분 인강같은거

여러분 공부를 합니까? 인터넷에서 보는 거?

안해요

안하죠

그래서 저희가 안할수 없게 만들었어요

어떻게 했냐?

저희가 수강료를 이제 세팅을 한다음에요

66일 수강 기간동안 작게라도 계속 공부를 해서 올리면 수강료를 전부 돌려 줘요

(우와~) 

수수료도 없어요 

수수료 저희가 부담해요 

(박수)


자 그러니까 저희가 3일 정도 못 해도 한 걸로 인정을 해 주거든요

근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어요 

저희가 1년 남짓 시간 동안 저희 수강생들이 이제 공부한시간도 같이 올리거든요 



공부한 시간이 무려 820,251시간 

여러분 이거를 년으로 환산 하잖아요? 

93년입니다 

93년 

아주 그냥 여러분 대한민국 학생들이요. 이렇게 무서워요 

지금 이거를 해 가지고 내가 돌려 먹어야되니까 

지금 그냥 66일 하지 말고 660일 할 걸 그랬어요

이 정도로 뭔가 하니까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하게 됐죠 

실제로 저희가 공부법도 배우고 공부를 66일 동안 하게 되고요 

그리고 또 그걸로 습관도 만들고 그리고 또 거기에다 무료인거죠  


자 이렇게 많은 학생들이 효과를 봤어요

근데 여러분 제가 누굽니까

제가 오늘 가지고 왔어요

(박수)


자 여러분 지금 정하세요 

왜냐하면 여러분 오늘 강연 끝나고 

다 끝나고 저 문 밖으로 나가시잖아요? 

여러분 다른 사람도 되있어요

무슨 뭐 66일 공부법? 무슨 뭐 영재발굴 뭐 이런거?

그냥 가면서 그냥

오늘 야식 뭐 먹지?

오늘 오늘 드라마 뭐하더라?

여러분 이렇게 됩니다 

지금 정하세요

작게라도 지금 정하시라고요



여러분 제 얼굴을 딱 보시면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멋있어요)

멋있어요

아주 훌륭한 학생이에요 


자 제가 처음에 이제 학생들이 저를 이제 보는 인상이 뭐냐면요

진짜 공부벌레 

공부 밖에 모르는 사람 

앉아서 그냥 공부만 하는 

저는 이제 주로 별명이 주로 '선비' 뭐 이런겁니다 

앉아서 그냥 머리만 몸은 그냥 장식품 뭐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자 그래서 저도 운동 시작했습니다



저도 이제 습관을 이제 만들려고 실제로 열심히 했어요 꾸준히 

이게 개발바닥 도장인데 

굉장히 열심히 했죠 


자 그래서 어떻게 됐을까요? 

되게 이거 되게 부끄럽지만 

아 이게 저의 모습입니다



(박수)


저희가 진정하세요 흥분하지 마세요 

이런 자세로 공부를 하시면 돼요 

이런 열망으로 

박수 치듯이 

이걸 보고 싶다는 그 열망으로 하시면 된다고 그럼 


여러분 제가 사실 운동을 막 핼스장을 다닌 것도 아니고 몸을 대단한걸 먹은 것도 아니에요 

근데 여러분 습관에 힘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아 근데 제가 네

제작진 분들이 실제 제가 이거를 적용한 거를 꼭 보여 줘야지 이게 효과가 있다 그래서 제가 보여 드렸는데 

굉장히 지금 제가

후회가 되고 있내요

굉장히 후회가 되고 있어요


자 여러분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자 66일 동안 

이건 뭐 학생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아주 작은것 부터 한번 시작을 해 보세요 

그게 뭐 작게 운동하는 것도 괜찮구요

뭐 매일 물을 마시는 것도 괜찮구요

여러분 뭐 진짜 10분만이라도 뭔가 

책을 읽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작게 정해서 하나라도 여러분이 습관을 정말 66일동안 완성해서 만들어 보는 

그 경험을 한번 느껴보세요 

그 뿌듯함을 느껴 보시라고요 

정말이지 행복감마져 느낄 수 있습니다 


자 그렇게 해서 여러분이 습관을 이렇게 해서 만드는 방법을 알고 그 뿌듯함을 느끼잖아요 

그럼 여러분들이 다른 어떤 것도 정하면 그걸 66일동안 해서 만들 수가 있어요 

이 습관에 달력을 통해서 

여러분이 뭔가를 정해서 습관을 그렇게 해서 만들 수 있다는 뜻은 뭔지 아세요?

여러분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뭐라고요? 

(박수)


네 여러분은 

여러분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며칠이라고요? 

(66일) 

이상 공신닷컴 대표 강성태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X 3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듣고 잘못 옮겨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에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신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성태 연사 다른 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