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막 세바시 613회 Change Power : 변화의 힘 | 파룩 초드리 아크람 칸 컴퍼니 프로듀서


강연 소개 : 내 자신과 주변의 모든 것들을 어떻게 변화시켰냐는 질문을 받을 때 저는 1인자를 꿈꾸는 2인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고, 일했다고 말합니다. 전에는 무용가로, 지금은 제작자로 일하고 있는 제게 춤은 평생의 연인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이 사랑을 지키기 위해서 저는 항상 의문하고, 도전하고, 그리고 제 자신과 싸워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관계에서 스스로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했습니다. 이제 저는 저의 열정이 제가 사랑하는 춤이라는 예술과 저 자신을 얼마나 놀랍고 혁신적으로 그리고 끊임없이 의미있게 발전시켰는 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제가 지금까지 어떻게 삶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실수를 즐기고, 질문을 던지고, 놀라운 우연들을 겪고, 내 자신을 낮추고 또 커다란 변화를 이끌어 가며 아크람 칸(Akram Khan)을 세계에서 가장 촉망받는 안무가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왔던 여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게시일: 2015. 11. 3.



[한국어]


1999년 여름, 저는 런던 사우스뱅크 센터의 무대에서 아름답게 춤을 추는 무명의 무용가, 아크람 칸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춤 동작을 보며 저는 설레고 기쁜 마음에 속을 조용히 말했습니다 


'이 사람이 바로 현대무용의 미래다'


공연 후 저는 그를 만났고 우리는 마음이 잘 맞았습니다 

저는 함께 일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당시 저는 무대에서 내려와 막 무용 경영에 입문한 아무것도 모르는 새내기 경영자였습니다 

당시 마흔이었으니 아주 어린 건 아니었네요 

저는 아크람에게 우리가 함께 일하면 흥미롭고 새로운 미래를 선사할 거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 역시 나에게 같은 걸 줄 수 있을 거라고요 

그는 제 목소리에서 확신을 느꼈기 때문에 제안을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물론이죠! 한번 해봅시다!"


그는 무일푼이었지만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고 

전 월급은 적었지만 큰 꿈과 야심이 있었습니다 

아크람이 새로운 무용 작품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이야기하는 동안 

제 머릿속에서는 약 6만 파운드 정도가 든다는 계산이 나왔습니다 

그 날 저녁, 저는 집으로 돌아가 아내에게 우리가 사는 작은 아파트에서 나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아크람의 첫 작품을 위해서 아파트를 팔아야 했던 거죠 

아내는 저를 잠시 미친 사람처럼 바라봤지만 

이내 제 눈에 담긴 열정을 보고 제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정신 나간 남편을 기꺼이 믿어 주는 아내가 얼마나 고마웠는지요!

(박수)


그렇게 탄생한 '아크람 칸 컴퍼니 무용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무용단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전 세계를 투여하며 공연을 펼쳤고 수천명의 관객들이 그 공연을 즐겼습니다 

오늘 아크람 칸 컴퍼니 무용단의 공동 설립자이자 프로듀서로서 여러분 앞에 서게 되어 영광입니다 

(박수)


지난 16년 동안의 여정에서 저는 많은 것을 배웠는데요 

가장 큰 교훈은 변화의 힘이 얼마나 큰 지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작은 행동이 열정과 상상력과 지성으로 힘을 얻으면 

우리의 창조적인 잠재력은 놀라운 방법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에서는 변화의 파괴적인 힘을 가능한 한 피하라고 가르칩니다 

우리에게 고정적이고, 일관성 있고, 획일적이고, 튀지 않는 사람이 되라고 가르칩니다 

튀지 말고 남들과 어울리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면 모범적인 시민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 ?


진정환 변화는 불편하고, 예측할 수 없고, 획일적이지 않고, 모순되고, 위협적입니다 

실수와 실패를 초래하기도 하고, 우리를 혼란에 빠지게도 합니다 

물론 밤에 친구들과 술집에서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는 두려움 따위는 잊어버립니다 

그 순간만큼은 천하무적이 된 기분이죠 

하지만 다음 날 아침이 되면 간밤의 만용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집니다 

어떤 얘기를 나눴는지 기억은 나지만 스스로 이렇게 변명하죠 


"그래, 나도 변했으면 좋겠지만 정말 변하는 건 글쎄 ... "


대부분은 이렇지만, 간혹 취중의 포부를 실행으로 옮기는 용기 있는 소수들이 있는데요 

이들은 삶에서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발견합니다 

생각의 변화, 방향의 변화, 아이디어의 변화, 관점의 변화 

변화는 선택을 만들고 

선택은 비전을 만들고

비전은 리스크를 감수하게 하고 

리스크는 원대한 꿈을 만들고 

이 원대한 꿈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걸 말이죠 


변화는 그 자체로 혁신이고, 창조이고, 과정이며 왜 천국이 존재하는지 알게 해 줍니다 

변화는 충분히 감행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 예로 저희가 관객들의 무용 경험을 완전히 바꿨던 작품 하나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아름답죠 ? 

저희가 왜 이 작품을 했냐고요?

세상에 큰 흔적을 남기기에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 테니까요 


이 무용을 만드는 데 거의 6개월이 걸렸습니다 

저희는 아이디어의 범위를 점차 늘려간 후 다시 한 단계씩 줄여야 했는데요 

이는 총감독인 대니보일이 제시한 한 단어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인생의 유한함(mortality)'


그는 선수들이 경기장에 불멸의 영웅으로 입장하기 전에 관객들이 인생의 유한함에 대해 생각해 보길 원했습니다 


개막식 일주일 전, 제가 무대에서 멀리 떨어진 자리에서 리허설을 내려다보며 이런 말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이건 아니야!"


저는 아크람을 불러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봐, 우리는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우리의 무대는 작은 극장이 아니라 올림픽 경기장이라고!"

"이렇게 해서는 작품을 살릴 수 없어"

"많은 부분이 변해야 해. 지금 당장!"


저는 신경이 곤두서기 시작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이 작품은 아크람이 아킬레스건 파열로 6개월을 쉰 이후의 첫 공연이었습니다 

아크람은 장시간 휴식했던 두려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안무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우리의 실패작이 전 세계에 방영될 판이었습니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을 일주일 앞둔 마당에 이런 생각이 드니까 잠이 올 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저희는 성공을 거두었고 그제야 두 발을 뻗고 잠들 수 있었습니다 

(박수)




평생 무용가였던 제가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건 

세상을 바꾸려는 시도가 제 내면에서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저는 21살이 되어서야 비로서 무용계에 입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13살 때는 가출과 자퇴도 해봤고 경찰서는 물론 소년원에도 두 번이나 다녀왔습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요

저는 영국 정보의 보호 감찰을 받으면서 

인내심 깊은 사회복지사 선생님을 만나게 됐는데 

희안하게도 그분은 저를 믿어주셨고 

저의 가치를 알아주셨습니다 

불행했던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제 안에서 변화의 힘을 보셨던 겁니다 

그래서 저를 혁신적인 교육기관으로 보내서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그분의 믿음은 반쪽으로 남을 저를  두 배로 키워주셨고 

여전히 천사가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다시 변화라는 주제로 돌아가서 

사실 누구도 변화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죽음과 세금을 피할 수 없듯 말이죠 

인간이 자신의 인생을 완벽히 통제할 수 없다는 걸 인정하고 나면 

삶 속의 변화는 즐거움이 되고 마술 같은 행복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저에게 변화란 마치 달리는 야생마 위에서 머릿결을 스치는 바람을 만끽하는 것과 같습니다 

(웃음)

예전엔 머리카락이 있었거든요 

그 야생마가 용감한 신세계를 향해 내달릴 때 흥분되고, 살아있음을 느끼고, 활력이 넘칩니다 


안무 연출가로서 제 임무는 예술과 돈이 문제없이 공존할 수 있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변화를 적이 아닌 친구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변화는 친구 그 이상입니다 

밀회를 즐기는 연인 같죠 

아내에겐 비밀입니다 


어느 날  제 야생마가 무한 상상 속에서 내달리다가 바위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그 바위가 말하길 

비즈니스 모델에게 변화를 주면, 단순히 수익을 유지하는 

수준을 넘어 번창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하더군요 

더 나은 예술, 더 좋은 사람들, 더 많은 돈, 더 많은 

관객은 물론이고, 잘하면 최고가 될 수도 있다고요 

아주 큰 바위였습니다 


그래서 다음 날, 저는 맑은 정신으로 변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했는데요, 바로 이런 모양이었습니다 

아까 변화는 혼란스러운 거라고 말했었죠?


이것이 바로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줄 이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이었습니다 

저희는 실제로 이 모델을 적용했고 

그 결과는 이랬습니다 


21개 프로덕션, 1,560회의 공연

398개 공연장, 61개국, 260개도시 

실제 백만 정도인 910,000여 명의 라이브쇼 관객

영국 최고의 올리비에 어워드를 비롯한 26회의 수상 

(박수)


저는 제가 하는 일이 행운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계속해서 동기부여를 받는 건 

아주 단순한 철학 때문이랍니다 


1등이 되려거든 2등처럼 생각하라!


고생과 어려움 없이는 자기 발전이 불가능합니다 

제가 2등이 되려고 노력할 때 많은 내면의 적이 앞길을 가로막습니다 

불확신, 모호함, 혼란, 두려움, 게으르고 무능한 사람들, 절망 등 

저희가 뭘 하고 있는지 다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즉흥적인 것들이 많았습니다 


절망으로 인해서 희망을 잃을 뻔한 적이 많았습니다 



세계 투어 초창기의 모스코바 공연이 생각납니다 

정말 중요한 공연이었는데 공연 시작 몇 시간 전에 기술적인 문제가 생겼던 겁니다 

7시 반 공연이 10시에 시작할 판이었습니다 

아크람과 공연감독이 저를 사무실로 불렀습니다 

아크람은 폭발하기 직전의 얼굴로 공연을 취소하자고 하더군요 

취소에 대한 관객들의 불만을 상상하는 것만으로 공연감독의 얼굴이 창백해졌습니다 

저는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생각했지만, 절망적이긴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리고 1시간 후, 저는 슈퍼마켓에서 보드카 150병을 샀습니다 

7시 25분, 저는 로비로 나가 관객들에게 공연이 10시로 늦춰졌다고 안내를 했고 

실망하려는 관객들을 달래고자 보드카를 마시러 바(bar)로 올라고 했습니다 

모든 관객이 왔습니다

그리곤 러시안들답게 모두 술에 취해 웃으며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결국 관객 모두 취중 관람을 마쳤고 아크람과 공연감독 모두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사람들을 변화시킨 알코올의 힘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멋진 예술과는 별개로 이렇게 창의력이 발휘된 순간에 저는 스스로 최고라고 느낍니다 

절망적인 순간에 예상치 못한 발견을 하거나 

깊게 파고들 때 우리의 위대함이 드러납니다 

근데 왜 자주 그렇지 못할까요?

어쩌면 할 수 없다는 두려움이 아니라 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은 아닐까요?

우리가 가진 내면의 힘이 두려워 변화의 목소리로부터 도망치고 있는 건 아닐까요 ?


미국의 영적 지도자인 마리앤 윌리엄슨의 명언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 내면의 가장 큰 두려움은 우리가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라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는 것이다


우리를 겁먹게 하는 것은 내면의 어두움이 아니라 빛이다 


작은 생각은 세상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타인에게 불편함을 안 주려고 스스로 위축되는 것에는 

어떤 깨달음도 없다


어린 아이들이 그러하듯 우리 모두는 본래의 빛을 발산해야 한다


그 빛은 특정한 사람들만 가진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있다 


자신의 빛을 발산하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도 스스로 그들의 빛을 발산하게 된다 


우리가 스스로 두려움으로부터 해방될 때 

우리가 존재만으로도 타인을 해방시킬 수 있다 


정말 아름다운 말이죠 ?

(박수)


이 말에 자극받은 저는 제 내면의 빛을 빛나게 돕는 가치나 자질들을 적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게 없는 자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저처럼 1등이 되려는 2등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변화희 힘을 위한 제 목록은 이렇습니다 


사랑 열정 꿈꾸는 사람이 되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열심히 일하기 

리스크를 감수하고 즐기기

변화에 적극적이 되기 인내심 

의지력 내면의 힘 품위 반항정신 

인내심, 융통성, 일관성, 낙관적 태도,

성공에 대한 포부, 실수를 깨닫고 인정하는 능력 

경청, 커뮤니케이션, 전투력, 매력,

행운, 취약성, 높은 취향 ... 더 있어요 

정확성, 직관력, 판단력, 솔직함, 공정함, 통합성,

관용, 명확성, 겸손, 유머감각, 위기대처능력, 진정성 

자부심, 개방성, 상상력, 호기심, 모험심, 대담함, 

감정이입, 감사하기, '내 거야!'라고 말하지 않기 


변화의 힘을 파괴하려는 두 마리의 괴물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 마리가 말하죠 


"아니야! 그건 불가능해!"


다른 한 마리가 말합니다


"안돼, 지금까지 해 온 방식이 있어서 바꿀 수 없어!"


이 두 마리의 괴물을 조심하면서 

이제 여러분의 세상을 바꿔보세요!


감사합니다




--- 화면자막 타이핑 ---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듣고 잘못 옮겨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에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신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