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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바시 776회 VR콘텐츠를 개발하면서 발견한 혁신의 비밀 | 김윤정 무버 대표


강연 소개 : 기술혁신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독점 기술을 개발하는 것만이 답일까요? VR 장비와 콘텐츠를 개발하면서 배운 혁신의 비밀, 세상과 소통하고 공유하라! 실천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움켜쥐고 있던 것을 공유해 보세요. 새로운 시대, 생각지 못한 놀라운 결과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게시일: 2017. 6. 18.



안녕하세요

무버에 김윤정 입니다

VR ( Virtual Reality:가상현실 ) 다 아시나 봐요 그쵸? 너무 좋네요

제가 처음 VR 사업을 시작할 땐 아무도 몰랐습니다

심지어 제가 이제 2008년도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 VR 을 좀 알게 됐어요

근데 이걸 한번 사업을 해 보자'라고 했는데 아무도 들어주지 않더라구요


근데 제가 그때 하던 직업이 뭐였냐면 A&R이라는 직업이요

그러면 여기서 A&R 아는 사람

아 좋아

아무도 몰라

굉장히 새롭죠 예

Artist and Repertoire (아티스트 앤 레퍼토리) 라는 직업입니다



보시면 여기 아는 가수 있나요?

우리 연배에는 굉장한 스타들 이였어요

이런 이제 아티스트들을 같이 은반작업을 했습니다

제가 그때 직장생활은 CJ 에서 시작을 했고요

근데 이런 음악 사업을 들어가고 싶은데

저는 또 음악을 할 수 있는 재주가 없죠

근데 음악은 너무 하고싶어요

여기서 그런 생각을 하는 분들 좀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뭐 어릴 때 약간 로망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도전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 ... 비틀즈로 유명한 나라가 어디게요?

영국이죠 예

영국에 가면 뭐가 새로운 어떤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거 같아서

제가 런던에서 음향공학과 음반제작을 공부 하게 됩니다

사실 기능직이에요 공부를 잘 하는 건 아니고

대학교때는 경영학을 했는데 뭔가 전문성을 갇고 싶어서 이제 떠나게 된 거죠

그래서 어떻게 보면은 굉장히 젊은이들이 선망하는 직업을 갖게 되었어요


A&R 에 대한 설명을 좀 드려야겠죠?

자 아티스트들을 우선 발굴 합니다

그러면 아티스트들은 굉장히 좋은 소질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자신의 생각과 세상이 너무 강해요

이런 친구들한테 저희는 이제 세상은 무엇을 원한다

대중들은 어떤 트렌드를 원한다는 것을 아주 친절하게 소통을 합니다

그러면서 이제 좋은 곡과 매칭을 시켜요

이 가수들의 어떤 이런 아티스트들에 좋은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음악을 매칭 해 주고

가장 중요한 건 이제 트렌드 파악을 합니다

어느 시기에 이 음악이 이 아티스트에게서 세상에 나갔을 때 정말 흔히말하는 대박이 나느냐

이런 일들을 만드는게 바로 A&R 의 일이에요

굉장히 매력적이죠


그래서 제가 이런 상황에서 왜 VR을 하게됬냐

그 2008년도 2007년도 이쯤에 무슨 일이 일어나면

지금은 뭐 멜론이나 카카오뮤직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게 유명하죠

그때 스트리밍 서비스가 막 나오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CD가 전혀 안팔려요

갑자기 은반시장이 폭삭 망하게 생긴거에요

이제 은반시장에서는 '수익사업을 찾아내라'라는 이제 엄명이 떨어진거고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VR이 살 길이다'라고 생각을 한 거예요

왜 그러냐면 2008년도에 스마트폰이 미국에서 나오면서 구글 스트릿뷰라는 서비스가 있었어요

내가 가 보지도 않은 나라에 지도를 클릭하면 

그 나라에 골목길까지 내가 화~악 돌려 볼 수 있는 거예요

근데 이 ... 

어쨌든 그건 사진이죠?

근데 이 사진이 여러장 붙으면 동영상이 되죠

저는 그때 생각했어요

이게 동영상으로 되면 우리 음악 시장에 수익사업인 새로운 모델이 창출이 되겠다

제가 어떻게 했겠어요

재안을 했죠 어떻게 됐어요?

짤렸습니다

그냥 니 하던거나 잘해

왜 갑자기 VR이야

VR이란 말도 없었죠 그 당시에는 

아 ... 되게 ...

저는 확신이 있었는데 아무도 안들어주니까 


어쩔 수 없이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11년도에 '청년창업사관학교'라는 창업 시스템에 들어가게되죠 

1기에요 1기 

들어가서 이 구글 스트리뷰에 사진을 보여주면서

'제가 이거를 초당 30장을 붙여서 동영상을 만들께요'라고 아무런 실체도 없는 프렌테이션을 해서 뽑혔어요

뽑히고 일 년 후에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제가 그때 기술에 대해서 많이 몰랐을 거 아닙니까

음악만 이제 들었었던 사람이고 저랑 같이 동업을 했던 파트너들도 다 몰랐어요

이게 너무 신기하고 되면 좋겠다지

그래서 제가 같이 일하던 회사 동료 중에 웹사이트 개발자 한테 전화했어요

나와 세상을 바꿔보자 않겠니?

VR 솔루션을 만들어 보자

아마 제가 기술에 대한 설명을 잘 못했어요

그래서 이 친구가 '그래 해보자'하고 같이 합류를 한 거예요

웹사이트 개발자가 주의할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겠어요?

그 친구가 1년 만에 그래도 했어요

뭘했냐면 슬로우모션처럼 천천히 움직이는 VR 플레이어를 만들긴 했어요

서비스는 불가

하지만 만들기는 만들었어요

와! 됐다 우린 이걸로 뮤직비디오를 찍을거다 그리고 

뮤직비디오를 찍었어요 한번 보실까요?


이게 지금 제 360도로 말아진 컨텐츠를 쭉 핀상태에요 지금 

이때 사용했던 카메라가 구글스트립뷰를 찍던 카메라에요 

사진을 찍던 

그래서 이거를 초당 15프레임 

1초에 15장을 찍어서 동영상 화를 시킨거에요

그래서 지금 우리 눈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이게 그냥 연속 사진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화질이 굉장히 열화 되있고

뭔지 모르게 부자연스럽고

뭔가 이렇게

뭔가 ... 딱 좋은 거 아닌데

뭐 이런 약간 2프로 부족한 이런 느낌이납니다


하지만 이 VR 컨텐츠가 지리정보를 전해주던 거였잖아요

지리정보서비스에서 문화콘텐츠로 넘어 왔기 때문에 나름의 혁신 이였어요

기술 하시는 분들한테 너무 엄청난 찬사를 받고 

막 청화대 뭐 애트리(?) 연락 안온데가 없었어요

어우 '저는 이제 이게 성공인가?' 그랬습니다


근데 이 콘텐츠를 세상에 내놓으려고 보니까 아닌 거예요

완벽하지 않아요

화질도 안 좋고

지금 출연자 얼굴 하나도 안보여요 그쵸?

이 이 피사체가 안 보이는 컨텐츠는 컨텐츠가 아닙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1억이라는 돈을 받아서 다 쏟아 부었어요

찍었는데 세상에 못 내놓겠는 거예요

그리고 회사에 돈은 하나도 없고

이 콘텐츠는 사가겠다는 사람도 없어요

투자도 유치 못 했어요

이제 어떻게 되죠? 회사 문 닫아야 되죠


근데 내가 걱정을 해서

이 상황이 10원 어치라도 좋아진다면

나는 식음을 전폐하고 걱정만 하겠어요

하지만 걱정한다고 뭐가 나아지나요? 아무것도 낳아질게 없죠?

이런 저희 약간 긍정적인 마인드가 많이 작용을 한 거 같아요

근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아인슈타인도 이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의 수준의 사고를 벗어나야 된대요

같은 수준에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라는 거예요

그럼 걱정이라는 것은 바로 문제가 만들어낸 사고의 수준에서 멈추게 하는 정신적 장애물인 거죠

정신적으로 '그냥 나는 이 자리에 머물러야되' 하고 여러분들을 잡아먹는 장애물인 거예요


근데 그런게 없었다니 너무 다행이죠

그래서 저희가 그때부터 새로운 마음으로

초심으로 돌아가서 우리가 너무 VR에 꼿혀 있었나 보다

정말 컨텐츠에서 필요한게 무엇이냐'라고 고민을 하기 시작 했습니다



첫 번째

컨텐츠죠? 보고 있는데 어지러우면 돼요? 안 돼요? 안 돼요

오래 볼 수 없어요

두 번 도 보기 싫죠



두 번째

제가 말씀 드렸죠

이런 이런 이런 오빠들이 언니들이 형아들이 나오는데 얼굴이 안보여

안되겠죠



세 번째

VR 360 카메라 앞에 있는데 

지금 카메라가 다섯 개 죠?

이 다섯 개의 사진을 결점 없이 무결점으로 하나같이 붙여야 돼요

그런 스티칭기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조건 재미 있어야 됩니다

재미없으면 컨텐츠는 죽음이에요 그냥 끝이에요 끝

이렇게 네 가지를 가지고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됬게요? 

해결점을 찾았습니다


지금 그 VR 영상 한번 시연 해주시겠어요?


아까 전에 제가 

그 벌거 죽죽 한 컨텐츠 그게 인제 드림인러브라는 나름에 첫번째 작품인데 

그때만 해도 막 화질 안 좋고

아티스트 안 보였죠?




지금 이 친구들은 비스트입니다

비스트에 콘서트를 라이브 콘서트를 찍은 거구요

인피니트에 뮤직비디오 360 에 뮤직비디오에요

인피니트 같은 경우가 뮤직비디오를 유튜브에 공개하면 20만 뷰 에서 70만 뷰 를 왔다 갔다 합니다

근데 이 ... 360 뮤직비디오 만들고 1000만 뷰가 넘어갔어요

굉장한 그런 시너지가 났었구요


저희가 이렇게 VR 컨텐츠를 만든다고 했을 때 여러분도 제일 생각나는 VR 기업 가장 큰대가 어딜까요?

페이스북, 구글 이 두 회사에서 지금 VR 컨텐츠를 굉장히 목말라 하고 있죠

여기서 저희같은 이런 VR 프로덕션들 한테 줬던 지침이 있었습니다

뭐냐면 카메라를 절대 움직이지 말아라

왜냐면 Cybersickness(사이버 멀미)  디지털로 인한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부분은 굉장히 금기사항이였어요 VR에서는 

근데 저희는 재밌어야죠?

그러니까 저희는 카메라 움직였습니다

거기서 나오는 어지러움증 저희 고화질로 해결을 했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 컨텐츠를 3분 미만으로 만들면 되요

어지러움증 나오기 전에 끝내 버리는 거예요

얼마든지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침을 어기고 컨텐츠 만들고

저희가 이제 페이스북, 구글하고 미팅을 했어요

그들에 반응은 뭐냐면 엑설런트(excellent)였어요 어우 너무 좋다

이거 너무 흠 잡을 대가 없다

사실 이런 지침을 준 사람들한테서 그런 평가를 받는다는거는 

이제야 저희가 이제 컨텐츠로서 성공을 했다

그리고 이제는 세상에 내 놓을 수 있겠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이제 구글에도 올리고 페이스북에도 올리게 되었죠



저희가 인제 이런 장비를 만들었는데요

무버릭(MOOOVRIG)이라는 장비를 만들었는데요

보시면 별 건 아니에요

노키아 나 구글 아 또 이제 뭐 포인트그레이 이런 제 전문 회사에서 일체형 VR 카메라 만듭니다 

근데 뭐 가격이 7천만원 에서 1억을 호가해요

그러니까 중소기업이나 일반 프로덕션에서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혁신을 해 봐야겠다 해서

중저가에 장비이지만 매우 고퀄리티 고 해상도가 나올 수 있는 이런 디자인을 찾은 거예요

그래서 이런 장비를 만들고 나서 이제 해외 전시를 막 나갔어요

그랬더니 정말 VR 사업을 할려는 프로덕션 들에서 

어웅 우리가 너무 찾던 제품 이라는 거예요

이런 것만 있으면 우리도 잘 찍을 수 있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그 아마존의 창업자 아세요?

제프 베조스가 이런 말 했어요



기술이 혁신이 되는게 아니라 

이 기술이 여러사람한태 쓰여졌을때 혁신이래요

혁신을 이루실려면 

여러분들이 움켜지고 있는 거를 놓으셔야 되요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과 공유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고민을 해야 세상이 좋아집니다 

이거 되게 쉬운 일은 아니에요 

특희 저처럼 중소기업을 운영 할 때는 이게 전부 수도 있거든요 

근데 이런 거를 사실 놓을때에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지금 카메라 렌즈부터 

쭉~ 촬영 장비 서버부터 시작을 해서 이제 

쓰고보는 HMD 까지

이 모든 기업과 제품과 인프라가 합쳐져야 이 VR 시장이 열리는 거예요

근데 이거를 모든 회사가 각자 자기가 다 하려고 해요 

그러니까 시장이 열리질 않는 거예요 


그 저희는 과감하게 버렸어요 

우리가 잘 못하는 거 싹 다 버리고 제일 잘 할 수 있는 것만 하자 한개 

저희는 촬영장비 그리고 이걸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이부분만 남겨놓고 저희 다 버렸어요 

그랬더니 되게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정말 저희가 이 제품을 팔려고 파트너를 잡으려고 다녔으면 평생 못 만날 만한 

글로벌 국제 공룡 기업들한태서 연락이 오기 시작하는 거예요 



니네 리그(?)를 써서 우리 카메라를 팔자

우리 이 카메라를 사용해서 우리 렌즈를 팔자 

니네가 나온 이 컨텐츠를 우리 플렛폼에 올리자 하면서 지금 저기 보이는 모든 기업이 저희 파트너사 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저희가 굉장히 어려운 시기에 몸부림을 치면서 VR 시장에서 살아남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왜 공부하세요?

엄마가 하라 그래요?

발명은 왜 하세요 그러면?

경제 발전을 위해서? 허

감동적이다 


발명을 하고 싶어서 발명을 하는 거면 끝까지 한번 해 보세요 

그리고 발명을 통해서 우리 세상에 도움을 주고 싶다?

그래도 끝까지 하셔야 해요

끝까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끝까지 가는데 있어서 

어머님들은 우리 친구들한테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셔야 되요

실패가 와도 재도전하고 

이 물건이 아니면 다른 걸 개발하고 아주 유연하게 그 트랜지션 빨리빨리 일어날 수 있도록 

우리 친구들한테 큰 부담 주지 마시고 

이거 아니다 싶으면 빨리 놓고 

더 좋은 거 있으면 나누고 하는 사실 이런 여유를 갖게 해 주셔야 돼요 


제가 어릴 때는 걱정이 많잖아요 

시험 전날만 되도 막 걱정되고 막 잠 안오고 이런데 

걱정이 있을 때마다 저희 아빠가 그런 말씀을 하세요 

성경 구절 중에 이런 말씀이 있대요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자라도 더 할 수 있겠느냐' (마태복음 6:27)

이게 아까 그 말이랑 똑같죠 

내가 걱정해서 10원 어치라도 좋아지는게 있느냐' 하는 거죠 없어요 

그러면 저희 아빠가 그랬어요

너 그 걱정 잊어버려 때까지 놀아 

며칠이 되도 좋으니까 놀아 

다 잊어버리고

다시 시작해 

그게 제가 어릴 때부터 환경 이였던거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느긋하죠 

환란이 와도 느긋 합니다

나 다음에 무슨 도전을 하지?

하는 아이디어를 가게 되요 

한때는 너무 많이 논 적도 있고요 

그리고 직장 다닐때는 번 돈을 다 여행은 적도 있어요 

왜냐하면 이 어려움 잊어버려야 되니까 

그런데 그런 이제 수년에 세월과 썯던 돈을 바탕으로 

저는 이제 배운 거 같아요 

걱정이 와도 '아 이거를 딛고 새로운 도전을 해야 되겠다' 

이 걱정 뒤에는 더 새로운 미래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런 여유 

위기의 극복할 수 있는 이런 인간의 어떤 본능 만이 알파고를 이길 수 있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영어 단어 외우고 수학공식 배운다고 알파고 절~대 못 이기지요

이길 수는 없어요 

그러면 그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아이들로 키우셔야 될거 같습니다

우리 공부만 잘해서는 세상 바꾸기 힘듭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를 잘 찾아서 잘 성장하고 있는 거 같아서 너무 기쁘고요 

여러분들 오늘도 좋은 기회 많이 잡고 가시길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듣고 잘못 옮겨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에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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