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 조력자 가해 강화자 방관자
그때 너는 뭐했니?
딱히 할게 없어요
아, 몰라요
장난인 줄 알았는데
그냥 보고 있었죠
어쩌라고요
나는 그곳에 있었다
2011년 12월 청주의 한 중학교
발에 걸려 넘어진 친구를
기분 나쁘다는 이유로 때려 숨지게 한
그 날
그 곳에서
그 장면을 목격한
일곱 명의 아이들은 말했다
"제가 먼저 그런 거 아니에요"
"장난인 줄 알았어요"
"아무것도 못 봤어요"
"제가 먼저 그런 거 아니에요" → 가해 조력자
"장난인 줄 알았어요" → 가해 강화자
"아무것도 못 봤어요" → 방관자
세 부류로 나뉘는
학교폭력의 방관자
그들이 폭력의 현장에 미치는 힘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어떤 개입도 하지 않는 방관자적 태도는
가해행동을 암묵적으로 강화하는 기능을 한다"
- 박혜경 < 집단 괴롭힘의 전개과정과 역활구조에 관한 연구> 中
하지만
같이 피해를 당할까봐 두려워
고자질 장이가 되는 게 싫어
어떻게 도와야 할 지 모르겠어
방관자이자 공범이 된 아이들의 상처는
그들이 눈감아버린 현장만큼 아팠다
상활별 정신적 트라우마 수준
"학대상황에 대응하는 훈련을 받지 못한
아이들의 걱정과 염려는 어른들과 비교할 수 없다"
"방관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은
그들의 인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 리처드 해즐러 펜실베니아 주립대상담학과 교수
방관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
자조, 자괴감
그리고
방관했던 아이들이 똑같은 상황에 놓였을 때
피해학생을 도울 확률 62%
대다수의 방관자가
방어자로 바뀌었을 때 일어나는 기적
"학교폭력의 현장에는 피해 학생을 지지하거나
가해행위를 중재하려는 또래들도 존재한다."
"피해자를 지지하는 존재가 있는 것만으로도
가해 행동의 감소에 기여하게 된다."
- 윤성우 <집단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 지지프로그램의 효과> 中
방관자에 주목한 또래 지지프로그램
핀란드의 '키바 코울루(따돌림에 맞서다)'
초·중고생 1년 20시간 왕따에 맞서는 방법 이수
간접적 왕따 경험을 위한 역활극 제작 및 참여
왕따에 맞설 수 있는 규약 자치적 수립
키바 프로그램 안 학교폭력은
가해 학생만의 문제도
피해 학생만의 문제도 아닌
교실 전체의 문제
그리고 이어진
방관자의 기적
학교폭력 67% 감소
"만약 방관자가 피해 학생을 돕는다면
가해 학생은 더 이상 가해 행동을 즐기지 못 하게 된다."
- 줄리 허바드 델라웨어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EBS 인터렉티브 다큐멘터리 <앵그리 키즈> 재연 장면
그때 너는 뭐했니?
나는 그곳에 없었다
나는 그곳에 있었다
참고 :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 괴롭힘 참여 역활행동', 서미정
'way to ANTI-BULLING', 학교 행복 프로젝트
구성 : 정명
조연출 : 김준규
연출 : 김동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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