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심장병 암 골다공증 치매를 일으키게 하는 게 마이오카인이 총알을 날려서 다 방지해 줍니다.
운동을 통해서 만들어졌던 BDNF가 나와서 지금 기억력을 증진시킨 거예요.
저 따라서 OOO 하시기 바랍니다.
3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되면 여자분들 화장할 때 화장 먹는 게 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 소개해 주신 대로 저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저는 기초의학을 선택을 했는데요.
그중에 생리학이라는 과목을 선택을 했는데 그중에서 또 뇌과학을 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께 뇌와 건강에 대한 말씀을 좀 드리려 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수면, 운동 그리고 행복, 호르몬 4인방인데
각각 여러분들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에 관련된 내용으로 치료나 수술이 아닌 오롯이 여러분들 몸속에 있는 내용으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면 멜라토닌에 대해서 알려드릴까요?
멜라토닌은 뇌 속에 지금 빨간 점이 있는 저 부분인 송과선에서 분비된다고 그래요.
이 분비되는 패턴은 빛이 들어오면 분비가 차단됩니다.
당연히 깜깜해지면 분비가 촉진되겠죠.
여러분들 깜깜해지면 멜라토닌 나오고 바로 그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해요.
여러분들이 잘 주무시게끔 도와주는 거죠.
근데 이놈이 수면만 유도하는 게 아니라 낮 동안 여러분들은 산소를 대사 하면서 그 찌꺼기인 유해산소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세포를 손상시킨다네요. 근데 잘 멜라토닌이 그 손상을 복구해 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너무 고맙죠.
실제로 이 유해산소는 대사 중에 생기는 산소 찌꺼기로써 약간 괴팍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단백질에 있는 전자를 도둑질을 합니다. 이렇게 도둑질을 하다가 그 유해산소가 도둑질을 해온 걸로 이용해서 자기는 물로 만들어져요.
근데 단백질은 전자를 뺏긴 뒤에 안타깝게도 유해 단백질이 되고, 이것은 결국은 노화 암 당뇨병 치매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미녀는 잠꾸러기 보통 이렇게 얘기하지 않나요?
잘 주무시면 피부 건강에도 좋고 유해산소가 없어지는 관계로 그렇다는 건데 노화를 차단할 수가 있지요.
바이타민 c는 유해산소를 많이 없앤다고들 하지요.
바이타민 c가 결국은 유해산소에게 전자를 제공하고 그리고 결국은 유해산소가 물이 되게끔 하고 단백질을 보호해 준 셈이죠.
근데 이 비타민c는 비타민c 레디칼이 된다네요.
근데 이 비타민c 레디카는 다행스럽게 유해성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단백질을 보호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녹황채소나 등푸른 생선, 견과류 이들도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해요.
결국은 우리의 단백질을 보호해 주는 셈이 되는데,
지금 말씀드렸던 멜라토닌이 유해산소 제거 작용을 한다는 것이 끝이었으면 조금 시시할 것 같아요.
멜라토닌이 실제로는 항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야간 근무자를 세계보건기구에서 암 유발인자로 등록을 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야간 동안에 근무를 하시면서 빛이 들어오면 멜라토닌이 나오지 않고 그러면 결국은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특히 여러분들 집에 지금 잘 때 보면 전자기기나 아니면 밖에서 들어오는 여러 가지 네온사인 등에 의해서 환하지 않나요?
혹시 잘 때 불을 켜놓고 주무시는 분 있지 않으신가요? 아 난 깜깜하면 무서워서 못 자 이러면
특히 여성분의 경우에는 여기 지금 슬라이드에 있듯 야간 근무하는 분들은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얘기했습니다.
좀 살 떨리는 얘기 같죠?
적어도 주무실 때는 깜깜하게 해놓고 그렇게 수면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우리는 빛 공해에 살고 있어요.
조금 아까 말씀드렸던 수면시의 밝은 조명은 멜라토닌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이것은 안타깝게도 멜라토닌이 우리를 보호해 줬던 그래서 걸리지 않게 했던 이 질환들을 모두 다 걸리게끔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빛 공해입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여러분들한테 네온 사인을 깨뜨려라
아니면 뭐 밖에 나가서 가로등에 불을 꺼라 이렇게 주문할 수 없다면 이 방법은 어떠세요? 안대를 끼십시오.
주무실 때 안대를 끼시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되면 여자분들 화장할 때 화장 먹는 게 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넘어가겠습니다.
마이오카인이에요. 운동입니다.
식물은 일주일 단위로 만일 이리저리 옮겨가면서 파서 다시 신고 파서 다시 신고한다면 그 식물은 죽고 말 겁니다.
근데 동물의 경우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가만히 침대에 뉘어놓고 마음대로 하게끔 거기서 뭐 책도 보고 영화도 보고 뭐 마음대로 하십시오. 대소변 볼 때 말고는 내려오지 마십시오 하면 제가 자신합니다.
여러분들 딱 저한테 한 달만 주시면 환자를 만들어 드릴 수 있어요.
움직이지 않으면 그렇습니다.
실제로 운동하면 오늘은 제가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근육은 그냥 운동 기관이 아니고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새롭게 알려진 거예요. 과학 잡지 중에 사이언스라고 굉장히 중요한 잡지에 이런 논문이 나왔습니다.
운동을 하면 골격근이라는 곳에서 근육 덩어리에서 마이오카인이 나온대요.
아래쪽에 쫙 나열되어 있는 게 근육 비대에서부터 시작하여 파랗게 되어 있는 것들이 모두 마이오카인들인데 맨 밑에 있는 뇌 재생으로 좀 좁혀서 갈까요?
BDNF라는 거 이건 영어라도 그냥 약자니까 하나 외워주실래요?
BDNF 이거는 원래 뜻이 뇌신경 성장 인자예요.
근육에서 나오는 물질이 뇌 신경의 성장을 촉진한다니까 이거 좀 매력적이지 않나요?
좋습니다. 근육은 분비 기관인 마오카인을 분비하는데 이놈은 오른쪽에 있는 놈은 지방 덩어리예요.
저기서는 염증성 물질이 나오는데 저놈이 당뇨병 심장병 암, 골다공증 치매를 일으키게 하는데 마이오카인이 양쪽에다가 총알을 날려서 다 방지해 줍니다.
지방도 그리고 여러 가지 병들도 억제시켜 주지 그냥 나 뛰면 살 빠질 거야.
심장이나 골관절 좋아지지 않겠어 맞습니다.
좋아지지만 좀 더 세련되게 지금 하고 있는 동안에 골격근에서 마이오카인이라는 게 나오는데,
다른 사람하고 얘기하면 좀 있어 보이지 않나요?
이 물질이 거의 250가지가 나온답니다.
어마무시한 양이 여러분들 모르는 사이에 나오고 있고, 그 밝히는 거는 그냥 뭐 과학자들한테 맡기시고 오늘 이 단어만 그냥 알고 가시죠.
지루하셨습니다.
지금 저 동영상을 하나 보여드릴게요.
기억력 검사를 시키려고 합니다. 까만 큰 동그라미가 지금 양쪽에 있죠 물통입니다.
그리고 저기다 쥐를 하나 담글 거예요. 젊은 쥐를 5일 동안 훈련을 시켰어요.
어떤 훈련을 시켰냐면 수영을 하게 했는데 하얀 동그라미가 보이시나요? 찾으셨나요?
저게 쥐들한텐 보이지 않지만 섬이에요.
막 가다가 거기를 딱 찾으면 수영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젊은이가 5일 만에 잘 찾아가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왼쪽 젊은쥐를 보십시오.
'출발! 여기 어디였는데 여기 어디였는 어 도착했습니다.'
한 10초 만에 젊은이는 찾아갔는데, 우리의 불쌍한 치매쥐는 어떤지 한번 보시죠.
'하얀 데를 찾아 뉴욕 가라고 그랬는데 영국에 가는 것 같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어 찾아야 되는데요.
이거 저는 생방송인 거 여러분들 잘 아시잖아요?
전 저한테 해당되어 있는 시간이 따로 있는데 이거 못 찾으면 어떡하죠?
이거 보다 끝날 것 같아서 오~ 안타깝습니다.
뉴욕을 또 놓자 남극 아...
이 치매지가 이게 훈련이 어 아무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남의 일 같지 않죠? 또 유럽에 미련이 있는 것 같아요. 아 어쩌지요?
어 시간은 자꾸 가고 참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북극도 갔다가 그냥 아무 생각이 없는 것 같죠?
일단 걸리면 말 걸리면 걸리는 거 아니면 말고 어 가까이 오고 있습니다.
어 다행입니다. 어 안타깝습니다. 또 놓쳤습니다.
네 다시 다시요. 다 됐나요? 됐습니다. 거의 1분이나 걸렸습니다.'
어떻게 된 거예요?
실제로 이 내용을 갖고 1일부터 5일 x축에 보면 첫째 날에는 저렇게 길게 나오다가 결국은 젊은 쥐는 점점점점 짧아져서 5일째에는 10초 만에 접근을 했는데 야 빨간 저 우리의 불쌍한 치매 지는 안타깝죠.
아무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 형태를 심혜지에게 2~3개월 전 이 테스트하기 전에 2 3개월 전에 미리 훈련을 시켰어요.
이런 운동 저런 운동을 시켜서 지금 연두색과 파란색의 쥐를 데이터를 보시면 치매지가 젊은 쥐처럼 됐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운동을 통해서 만들어졌던 BDNF 기억하시나요?
BDNF가 나와서 지금 이렇게 기억력을 증진시킨 거예요.
여러분들 혹시 이런저런 내용으로 과학 지식을 가지고 계시다면,
아~ 맞아~ 뇌신경은 심장세포와 함께 재생되는 거 아니야라고 알고 계실 거예요.
맞습니다. 아주 정확하게 아시는 건데,
단, 최근에 뇌 속에 딱 한 가지가 재생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바로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입니다.
해마가 그 작업을 하는데
운동이 해마의 신경을 재생시킴으로 해서 지금 그 작업이 일어났던 것이고 실제로 말만 제가 하느냐
제 스크린 샷입니다.
제 스마트폰에 2020년 10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12개월 동안 하루에 1만 2874 걸음을 했습니다.
믿고 저 따라서 1만 2천 부 하시기 바랍니다. 맨 처음엔 다리가 아프실 거예요.
꼭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넘어가겠습니다.
여러분은 행복 호르몬이에요.
수면과 운동은 좀 부담스럽지만 행복 호르몬은 듣기에도 조금 편안해 보이시지 않나요?
즐기면서 들으시기 바랍니다.
행복 호르몬 4인방입니다.
아마 이것도 정보를 가지고 계실 것 같은데 도파민, 엔도르핀, 옥시도신 세로토닌 저 중에 옥시도신은 뭐 사랑 호르몬이 뭐 이런 거 자주 많이 들으셨던 내용이잖아요.
조금 좁혀서 오늘은 옥시토신을 하이라이트에서 제가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복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12가지 방법입니다. 이거 뭐 굉장히 오랫동안 얘기할 것 같죠? 한번 보시죠.
첫 번째 조금 아까 나왔던 운동이 있네요. 촉각 스킨십 좋습니다.
세 번째 시각 청각 후각이 있고 산림욕이나 명상도 감사하는 마음도 비슷해요.
조금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이 중에 하나를 제가 고를 텐데 시각을 골라볼까요? 좋습니다.
시각으로 좁혀서 오늘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네 발 짐승으로 있었던 동물이 매일 어디를 봤을까요? 땅만 봤어요.
뭐 좀 먹을 거 없나? 먹을 거 없나? 가끔 들어보면 저놈도 뭘 찾고 있네 거의 90% 이상 땅만 보다가 드디어 4 500만 년 만에 겨우 직립에 성공했습니다. 땅이 아니라 상대방의 얼굴을 보기 시작한 거예요.
얼굴을 본다는 사실은 소통이 시작됐다는 거예요.
지금 이 소통이라는 단어는 아주 우스워 보여도, 다른 동물과는 격이 다른 차원으로 우리를 내몰게 됐습니다.
소통은 협동과 분업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고 한번 보실래요?
인간에게 누는 소통 창구인데 우리는 시선으로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한테 보여주고 그거를 내 눈으로 느끼고 하는 거를 반복합니다.
혹시 여러분들 정면에서 흰자위가 보이는 동물이 인간뿐이라는 걸 알고 계신가요?
모르셨다면 한번 확인해 보시죠.
동물원에 가서 침팬지나 오랑우탄 보면 이놈들이 도대체 어딜 보는지 알 수가 없어요.
꼭 선글라스 낀 것 같아요. 기분 나쁩니다.
흑성탈출 좋아하시나요?
혹성 탈출에 나오는 주인공 좋아하세요? 생긴 건 우락부락해도 됐어.
너 우리 편이야 딱 보면 흰자위가 있는 관계로 이것이 거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폼 잡고 있어도 됐거든 너 우리 편이야 흰자위가 있으면 그렇게 돼요.
혹시 ET 아시나요? ET를 알고 계신 거예요? ET 알면 연세가 좀 있는 건데요.
보십시오. 이티 괴상망측해도 흰자위가 있으니까 우리 편처럼 느껴져요.
같은 외계인이라도 흰 자이 없으면 이 숟가락이에요.
거의 실제로 우리는 시선을 통해서 서로 협력하여 소통과 분업을 했던 것이죠.
근데 오늘 지금 여러분들 흰자위를 처음 지금 느끼셨는데 정면에서 흰 자이 있는 게 인간뿐이야 여러분만 모르셨습니다.
만화가 선생님이나 집에 지금 있는 어린아이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보시지요.
멧돼지 주제의 흰자위가 고양이, 당나귀가 어류도 여러분들이 보는 모든 캐릭터는 이렇게 흰자위가 있어요.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걸 이미 만화가 선생님은 아신 거지요.
아기 얼굴을 마주 보고 키우라고 그러는 네이처 뉴로사이언스라는 굉장히 유명한 뇌 과학 잡지에 이런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마주 보고 아기를 키우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폐증의 유병률이 낮답니다.
마주 볼 때에는 조금 이따 나오겠지만 힌트를 드리면 옥시토신이라는 사랑 호르몬이 분비가 된대요.
뇌는 눈 맞춤을 통해서 성장한다는데 이 결과도 보시면 방법이 이랬습니다.
아비와 아기가 마주 보고 있는데 오 뇌파가 동기화된 거예요.
동기화됐다가 아빠가 딱 옆을 보면 이 뇌파의 동기화는 깨져버립니다.
실제로 눈 맞춤이 옥시토신을 분비한다는 사실은 아주 유명한 이야기인데
최근에는 사이언스라는 또 다른 또 과학 잡지에 논문이 실렸는데 집에 혹시 강아지 키우고 계신가요?
강아지와의 눈 맞춤도 유사하게 옥시토신이 분비된다고 그럽니다.
옥시토신 부족하면 자폐증이 된다는 사실과 아까 눈 맞춤을 통해서 자폐증을 방지하십시오라는 말과 너무도 유사하지 않은가요?
눈 맞춤
실제로 여러분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보시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상대방 하고 소통하고 있다고 아주 크게 주장하실지 모르지만 건성입니다.
상대방의 눈을 흰자위가 있는 눈을 소통해서 소통을 하지 않고 있어요.
실제로 우리는 4 500만 년 만에 겨우 여기까지 진입하느라고 왔는데 다시 네 발 짐승이 되는 것 같아요.
아주 위태한 것 같습니다.
제발 조금씩만 휴대전화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오늘 뇌와 건강에 대해서 배웠는데 멜라토닌 마이오카인 행복 호르몬 4인방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이 뇌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