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바시 89회 소비자가 바라는 세상 | 황희승 그루폰 코리아 대표


강연 소개 : [2011 트렌드 키워드, 소셜커머스] 

일정 인원이 모이면 가격이 파격적으로 떨어지는 소셜커머스. 2011년 큰 화두로 떠오른 소셜커머스를 이야기합니다. 소셜커모스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퍼졌고, 그들의 생활패턴마저 바꿔 놓았습니다. 홍보 기회가 없었던 중소상인들에게는 이름을 확실히 알리며 홍보할 수 있는 지속적인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 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온라인상의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인 것 같지만, 지금, 그리고 다가올 시대의 소비패턴과 시장의 모습을 바꿔놓을 소셜커머스에 대해 여러분과 이야기해봅니다.


게시일: 2011. 12. 25.



안녕하세요 그루폰 코리아를 맞고 있는 황희승 입니다


제가 좀 젊은 나이에 이렇게 사업을 하다 보니까 

이렇게 많은 대중들 앞에 서 본 경험이 많이 없어서 좀 많이 떨리네요 

그래도 그루폰을 토대로 해서 저의 경험을 토대로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여러분께 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 

현재 상황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발전 될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소셜커머스 란 무엇인가 

여러분들 요즘 뭐 인터넷 기사를 보시면 소셜커머스 대해서 많이 알고 계실 거예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소셜커머스란 공동구매입니다 

예전에는 공동 구매라는 것들이 물건에 해당됬었잖아요? 

그런데 소셜커머스가 들어오면서 물건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이렇게 공동구매를 하고 

또 명품들도 공동구매 할 수 있는 그런 시장이 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번에 새로 나온 여행 

그래서 이제 '세 해가 가기 전에 정돈진에 가서 여자친구와 함께 여행을 하고 싶다' 뭐 이런것들

또는 호텔에 있는 어떠한 레스토랑들이나 뷔페들 이런 것들을 저희가 어떻게 보면 손님들한테 여기 계신 소비자분들한테 

회원가가 없이도 되게 저렴한 가격에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그런 경험을 선사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면은 소셜커머스를 우리 그 저기 계시는 상인분들은 왜 할까?라는 생각이 들잖아요 

상인분들이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살펴봅시다 



예전에 저희 상인분들이나 영세사업자 분들은 광고를 할 수 있는 그런 매체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은 

전단지를 돌린다던지 아니면 어떠한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던지 이러한 몇 개 밖에 없었는데요 

아니면 그분들 할 수 있는 것들이 생각해보자면 테레비 광고를 한다던지 아니면 버스에다 광고를 한다던지 

이런것들 근데 사실은 가격이 너무 비싸잖아요 

그리고 전단지 같은 경우도 몇 천장을 막 뿌려도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고객이 돌아오는 것은 자기가 측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한테는 소셜커머스는 굉장히 큰 광고 플렛폼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는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들어오는 몇 명의 이제 판매되는 것들에 대해서만 

저희 쪽에서 수수료를 받는 형식으로 해서 자기가 몇 명이 판매 되었는지 알고 

이 광고를 통해서 몇 명이 우리 가게로 들어 올 줄을 알고 

그리고 그분들한테 어떠한 좋은 경험을 토대로 추후에 좋은 매출들을 이르켜 낼 수 있는 그러한 좋은 광고플렛폼이기 때문에 

영세업자 분들이나 아니면 중소기업을 운영 하신 분들은 소셜커머스가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보자면 술탄케밥이라고 혹시 아시나요? 



이태원에 가면 되게 조그만 케밥집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케밥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여자친구랑 이제 데이트를 하거나 그럴때 술탄케밥집을 많이 갔었는데 

그때 가다보면 이 집이 너무 맛있는데 이 집 우리가 한번 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 집에 가서 저희쪽에서 저희랑 같이 하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분은 사실은 그전에는 자기가 술탄케밥을 하면서 케밥집을 어떻게 광고를 해야 될지를 몰랐던 거죠 

그래서 전단지를 돌리고 블러그를 하려고 하고 뭐 그런데도 잘 안됐습니다


저희 쪽에서는 일단 이런 것들을 잘하기 위해서 저희 프로페셔널한 사진작가분과 에디터분과 컨설턴트분 세 분이 같이 케밥집을 갔습니다

 

그래서 그 분과 이제 컨설팅을 하면서 

이 케밥집을 어떻게 하면 우리 쪽으로 더 좋게 사람들한테 선전 할 수 있을까요?라고 컨설팅을 하면서 

이제 하나 둘씩 의사 조율하게 되었고요

그래서 저희가 생각했을 때 진짜 제일 맛있는 케밥이 무엇인가 선별해서 

이 케밥 밀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케밥의 사진은 이런 식으로 찍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컨설팅을 해서 

저희쪽에서 많은 판매를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조그만 이태원에 있는 케밥집이 블로그에 이제 사람들한테 알려지기 시작한거죠 

블로그에서 사람들이 조금씩 얘길하기 시작하고 거기서 점점 커지기 시작하면서 

이런것들이 기자들한테도 알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신문 광고들이나 그런것들이 나가게 되고요 



그러면서 추후에 시작한지 6개월 만에 술탄케밥은 체인점을 열 개를 열고 이후는 프렌차이즈로 이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영세업자들한테는 소셜커머스란 것들이 잘 활용 되면 굉장히 좋은 광고 플랫폼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소셜커머스가 왜 생겨났을까? 라고 생각을 해봤어요 

근데 저 같은 경우는 일단은 강연하는 사람보다는 비즈니스맨에 더 가깝기 때문에 

비지니스 하는 사람 입장으로써 그렇다면 소셜커머스 왜 생겨났고 인터넷에 시장에서는 왜 이렇게 여러 가지 비지스 모델들이 생겨나고 있는가라고 생각을 해보니 


인터넷이 새로운 세상이잖아요?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그러면서 오프라인에 있는 것들이 다 새로운 세상 그러니까 인터넷으로 다 옮겨지게 됩니다 

그럼 어떤것들이 인터넷으로 옮겨졌으나 제가 생각해 보니 

페이스북, 싸이월드, 미니홈피 막 그런거 있죠 


자기 자신의 어떤 정보들이나 자기 자신의 집 오프라인에 있는 집들을 온라인으로 옮길 수 있는 그런 공간이 생겼습니다 

집이 자기 집이 생겼으면 사람들과 이제 소통을 해야 되잖아요 

사람들이 이제 온라인 상에서 서로간에 소통을 할 수 있는  

트위터와 같은 공간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얘기하고 인터넷상에서 이렇게


그리고 그 다음 다음 이런거 같은 경우는 이제 

저희가 정보등을 서로 공유하고 뉴스를 보고 오프라인상에서 뉴스 보고 아니면은 옐로페이지나 아니면 벼룩시장 같은 정보들을 다 보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들이 생겼죠 

뉴스를 이제 온라인상에 옮겨 놓은 거죠 


그 다음 이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막 시작을 하다보니까 여러가지 생활 하다 보니까 

컨텐츠도 양산해내고 뭐 이것저것 만들고 하면서 이제 상거래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오픈마켓에서 아시는지 G마켓 이라던지 11번가 뭐 이런 비슷한 종류들에 커머스를 할 수 있는 백화점적인 공간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럼 소셜커머스는 무엇인가? 제가 생각을 해보니 

오프라인상에서 소셜커머스랑 굉장히 비슷한 거는 홈쇼핑이 되게 비슷한거 같아요 

홈쇼핑 또는 공동구매 이제 그런 것들의 비지니스 모델이 똑같이 온라인상으로 옮겨 간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들한테 팁을 드리자면 제가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지만 

지금 오프라인상에서 옮겨지지 않는 그런 비즈니스모델 있다면 

지금 온라인 상에 잘 옮기시면 대박을 칠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소셜커머스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가? 바라봤습니다 

예전에 이베이라는 혹시 회사를 아시나요? 

이베이 라는 회사는 경매를 하는 회사예요 


그래서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경매를 하고 그 비딩 중에서 낙찰가가 제일 높은 사람들이 이제 낙찰받는 그런 경매사이트 였는데

그게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 왜 성공하지 못했을까요?

한국 사람들은 급해요 

지금 사야 돼 

나 지금 빨리 사야되는데 

거기서 낙찰할때까지 기다리기 힘들어서 지금 빨리 사야되

그래서 이 어떻게 보면은 소셜커머스 같은 경우는 빨리 빨리 진행되는 그런 급한 것들이 한국사람들한태 잘 먹힌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은 되게 까다로워요 

뭐 하나 살려고 하면 제일 싸야 돼 10원이라도 써야 돼 

그래가지고 진짜 노트북 하나 살려고 하면 다나와 가격비교 사이트부터 시작해가지고 다~ 다 찾아봐가지고 거기서 이제 사내

그런 것들이 있죠 ?

근데 소셜커머스는 제일 쌉니다

근데 너무 싸잖아요? 그럼 또 의심해요

그래가지고 저거 가짜 아니야 ? 

만 원짜리 한 8,000 샀는데 8,000원에 사면 괜찮아 20% 세일해서 괜찮은데요 

5,000원 막 이렇게 내려가면은 

'내가 사기 당하는거 같은데 ... 이상해'

근데 다른 사람들이 사면 괜찮아 


그래서 그 소셜커머스라는게 이런 것들을 되게 잘 역었어요 

만약에 굉장히 최저 가격에 있는 사이트에 가서도 

그 밑에 있는 것들을 클릭을 해 봤을 때 그 밑에 어떤 좋은 뎃글들 

'잘 받았어요' 

이렇게 하면서 또 괸히 사게 되잖아요 

그러한 것들을 잘 엮어서 소셜커머스라는 것들이 굉장히 급성장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2010년도에 시작을 해서 처음에는 600억 정도에 시장이였다가

2011년에는 3000억 정도 2월달에요 

그리고 지금은 1초 이상이 되는 큰 시장으로 거듭났습니다 

굉장히 빨리 성장을 했죠?



지금 이 다음에는 이제 제가 어떻게 하면은 한국에서 성공한 소셜커머스 됐을까?

아니면 사업적으로 어떻게 하면 한국시장에 맞출 것인가? 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해 드릴게요 


일단은 한국 인터넷 시장 그루폰 저희 회사가 한국 인터넷상에 빨리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라고 제가 생각하는 것은 

한국문화에 굉장히 빨리접했다고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문화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게 제가 생각했을 때는 식문화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여기 있는 것들 여기는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미국 일본 한국 

이 앞에 있는 그런 식탁 있죠 

식탁에 있는 음식들과 밑에는 웹 페이지를 같이 두고 보면 굉장히 잘 비교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 같은 경우는 제가 그냥 중심적으로 설명을 해 드리자면 

한국은 좀 일단 많은게 좋죠 

그래서 한번 밥 먹을때 다 때려박아야 돼요 그죠?

반찬 막 20개씩 놓고

앞에 찌개 놓고 메인도 하나 있어야 되는데 밥도 이제 있고 국도 있고 

그런 식으로 홈페이지를 보다 보면 

저희 우리 홈페이지도 메인이 있고 그 옆에 반찬들이 쫙~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국도 있고요

그런식으로 되게 한국인들에 식성과 맞는 그런 어떻게보면 사이트를 만든 거 같고요 


근데 한국 사람들의 특성이 이게 있어요 

잘되면 막 또이제 막 생겨나요

떡복기집 하나 잘 되면 

그 옆에 떡복기집 두번째 생기고

그 건너편에 또 생기고 또 그 건너편에 생기고

그리고 다 원조래 자기가 다 원조래

어떤사람은 SBS 나왔다고 그러고 어떤사람은 KBS 나왔다고 그러고

막 ~ 그런식으로 막 생기잖아요 


그런식으로 똑같이 소셜커머스도 그다음부터 막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이 빨리 크면서 

이제 저희 솔찍히 말해 드리자면 

서울에 이번년도 초에 서울 안에만 300개의 소셜커머스가 있었고요

우리나라에 600개 이상에 소셜커머스가 있었습니다

그말은 진짜 많이 생겨났다는 소리죠

근데 그 소셜커머스가 너무 생겨나다보니까 

사람들이 그만큼 피해도 많이 입은거에요

그래서 어디 음식점에 갔는데 거기에서 제대로 서비스를 못받고 

그리고 자기가 어떤것들을 구매를 했는데 그런것들이 배송이 안오고 사기를 당하고 

뭐 ... 그리고 품질도 않좋고 서비스도 않좋고 

그리고 또 또하나는 제가 소셜커머스 영업사업 출신인데 

영업 제가 영업을 맨처음에 뛰었었거든요

업체한태 가다보면 저한태 6땡이라고 불러요 

왜 6댕이라고 부르냐면

하루에 여섯번씩 온데요 

맨날 소셜커머스 해주세요 해주세요 해주세요

그러니까 상인들도 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도 나빠지고 

그래서 이번에는 이제 시장이 재편성되고 있고 

그런 와중에 저희쪽에서는 신뢰도를 극복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할꺼고요

제생각에는 내년정도되면 시장이 좀 더 좋은 쪽으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옥션이나 G마켓 오픈마켓 같은 경우도 그런형식으로 되가고 있고요



지금 현재 상태가 소셜커머스였고 

앞으로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될 것인가?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라고봤을때 

제 개인적으로 느낀 소셜커머스는 이거에요

그냥 여러분들이 같은 돈 

뭐 먹고 싶은 것도 많고 

친구들이랑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놀러 가고 싶은 곳도 많고 

여행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명품 가방도 매고 싶은데 

맨날 들어오는 월급에 통장은 똑같잖아요? 그 금액은? 

그 소셜커머스를 통해서 

그런 금액들을 더 유용하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소셜커머스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더 경험하고 

자기 인생에 더 맛있는 것도 많이 가보고 놀러도 많이 가보고 

그런 많은 것들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런 삶의 풍요로움을 주는 그런 새로운 가치들을 만드는 것이 소셜커머스 입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 자체가 지금 있는 것들 보다 더 많은 발전을 할 것 같아요 


그럼 어떤 형식으로 발전이 되는지 어떻게 보면 저희 회사에 전략일수 있겠지만

살짝 공개를 해 드릴게요

소셜커머스는 제 생각에 추후에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것보다 더 많은 상상하지도 못하는 것들에 길들이 올라갈 겁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인도에 있는 어떤 회사에서 기가 막힌 카레를 만들어냈어요 

한국에 있는사람 먹고 싶잖아요? 

그러면 소셜커머스에서 저희 쪽에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해줄 겁니다

이게 어떻게 되는 거냐?

예를 들어서 그 회사들이 한국에 진출하고싶은데 한국에 진출하려면

법인을 세워야하고 마케팅도 해야하고 여러가지를 해야 하잖아요? 

그런것들을 저희 소셜커머스에서 한방에 해결을해서 한국사람들한테 한번맞보게 해주는 그런 테스트 배드가 될겁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는 이거를 인터커머스라고 하는데요 

각 지역마다 묶어서 여러가지들을 다 자기네들이 맞고 경험할 수 있고 

저희 한국에 있는 중소기업에 있는 되게 좋은 뭐 그런 제품들도 

아프리카나 남아메리카 같은데 수출 할수도 있고 

그러한 글로벌한 플랫폼이 될 겁니다 




15분에 되게 짧은 시간이지만 15분 동안 저희 어떻게보면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생겨 갖고 왜 생겨 낮고 

한국에서 어떻게 됐고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고요 


제가 말씀드린 그 어떤 내용 중에서 부족하신거 있으면 언제나 제게 메일 주시고 

그리고 항상 저희 소셜커머스 지금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이쁜 마음으로 지켜봐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듣고 잘못 옮겨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에 댓글 남겨 주세요.


추신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