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막 세바시 35회 시간의 패러독스 이해하기 | 함병우 뷰앤코치 대표


강연 소개 : 불공평한 시대의 가장 공평한 자원인 시간! 시간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비틀어보고, 새롭게 인식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오래 기억될 만한 시간의 이야기를 생각해 봅니다.


게시일: 2011. 8. 22.




안녕하세요 함병우입니다

저는 '시간 패러독스 이해하기' 라는 제목으로

여러분들과 15분 정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에 보여지는 이미지는요 글로벌 광고입니다

국제 광고 대회에서 상도 탄 그런 광고인데요

어떤 브랜드 광고인지 아시겠습니까?

힌트는 가방에 있습니다

갑자기 몇몇 여성분들의 눈이 반짝반짝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예,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루이 14세가 아니라 루이OO 브랜드입니다

이 광고, 카피가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여행은 인류를 영원히 바꾼다'

굉장히 심오한 뜻이 있는 것 같죠?


여기 스토리를 알아야 이 광고를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여자는요, 셀리 라이드입니다 세계 최초 여성 우주 비행사이구요

가운데 있는 사람은 버즈 올드린입니다

달에, 인류에 이렇게 첫 발자국 찍힌 것 보신 적 있으시죠?

그 발자국을 만든 사람입니다

세번째는 제임스 러벨이고요 아폴로 13호의 총사령관이었습니다

이렇게 우주, 달과 관련된 사람을 모델로 섭외해서

'어떤 여행은 인류를 영원히 바꾼다'

멋지죠?



저는 이 광고 카피를 감히 이렇게 바꿔보고 싶습니다

'어떤 만남은 우리를 180도 바꾼다'

이 짧은 시간, 15분 동안 여러분들과 저와의 만남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인생이 180도 바뀐다

뭐 이런 얘기는 아닙니다

만약에 그것이 가능하다면

제가 강연자가 아니라 사이비 교주일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포인트는요

무엇이든지 우리는 사소한 만남을 통해서

우리 생각이 조금 바뀌고 행동이 좀 바뀌어서

3년 뒤, 5년 뒤 10년 뒤에는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저도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저 인생의 목적이 바뀌었고요

또 8년 전에 한 무료 세미나에서 여성 강사, 강연하시는 분과의 만남을 통해서

제가 교육 컨설팅쪽에 이렇게 일을 하게 되고

또 이러한 강연의 길을 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만남은 소중합니다


앞으로, 제가 첫 시간(순서) 이기 때문에 한 시간 이상 강연이 진행될텐데요

이렇게 옆에 계신 분과 서먹하게 있을 수 없잖아요

그래서 한번 이 만남을 기뻐하면서

좌우로 잠깐 눈 인사 한번 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네, 분위기가 훨씬 좀 부드러워진 것 같습니다



이제 본 내용으로 들어가겠는데요

영어권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뭔지 아십니까?

바로 '시간'입니다

옥스포드 사전에서 준비를 했고요

1위가 '시간'이고

2위는 'person' '사람'입니다

3위는 'year' '년, 년도'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깐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서

시간이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한다는 것이죠

그러나 그 양만큼

우리는 시간에 대해서 이렇게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인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에게 주어진 이 15분 동안 만큼은

시간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에 관련된 유명한 명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얘기했어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왜냐하면 시간으로 이루어진 것이 곧 인생이기 때문이다


어려운 단어는 하나도 없지만 우리 마음에 어떤 울림이 있죠?

결국 우리의, 개인의 인생의 시간을 다 합한 것이 우리의 삶이라는 뜻입니다

여기 이 논리에 따르면

결국 우리가 매일 매일 살면서 시간을 잘 사용한다는 얘기는요

매일 매일 나의 삶을 나의 인생을 잘 살고 있다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한번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요

여러분들의 시간 여러분들의 인생 짧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길다고 생각하시나요?


그와 관련된 동영상

짧은 동영상이 하나 있어서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목은 '인생은 짧다' 입니다

함께 보시죠

좀 자극적이긴 하지만

45초의 영상을 통해서 우리가 인생의 짧음을 알 수가 있고요

참고적으로 하나 말씀 드리면

이것도 광고입니다

게임 광고예요

그래서 'Life is Short - 인생은 짧다'

뒤의 자막이 좀 잘려 있습니다

여기서는 'Play More - 더 인생을 즐겨라' 이렇게 표현을 했었어요



어쨌든 아직 40이 되지 않았지만 제가 생각해도 인생은 참 짧습니다

순간 순간 그걸 느끼는데요

언제 그것을 느끼느냐?

제가 가끔 꿈을 꿀 때 아직도 군대 꿈을 꾼다는 것입니다

고참이 저를 막 괴롭혔던 사건

훈련을 받았던 사건

때로는 그 이미지가 너무 선명해서요

일어나서 깜짝깜짝 놀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벌써 군에서 제대한지 15년이 넘었습니다, 벌써

인생 참 짧습니다



그러나 다음 자료를 보면 우리의 생각이 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부터 숫자 세 개를 보여드릴게요

1971

94

50

이렇게 숫자를 보여드렸는데요

2011년이 시작하는 1월 3일

왜냐하면 1월 1일은 토요일이었고 1월 2일은 주일 일요일이었습니다

워킹데이가 시작하는 1월 3일에

4대 일간지 중에 하나인 제일일보사에서 헤드라인을 이렇게 잡았습니다

1971년생 (40대) 남성이 앞으로 94세 살 확률이 50퍼센트가 넘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1971년생 즉, 만 40세의 남성이

앞으로 94세 이상 살 확률이 50퍼센트가 넘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지금 40대가 안되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는 앞으로 100살까지 살아간다

어떻게? 지금처럼 건강하게

지금처럼 지적 수준을 유지하면서

그 다음에 40대가 넘어갔다고 해도 너무 실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90까지 건강히 살게 되어있습니다


제 아내가 막내딸이다 보니깐요 저희 장모님이 연세가 좀 있으세요

굉장히 위트가 많으신데

누가 이렇게 연세를 물어보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예, 저는 7호선 7번 출구예요'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예, 77세이십니다

그런데 제가 어렸을 때 봤던 77세 할머니의 모습이 아닙니다

조금 더 주름은 많아지셨지만

그냥 우리 아줌마 평범한 그런 모습이십니다

그러니깐 이러한 내용들이 이미 우리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미래의 얘기가 아니에요



그러나 우리가 또 현재에 사회에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서

깊이있게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는데요

이 중에도 직장인들이 많이 계신데

몇 살까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으냐 이렇게 물어봤더니요

작년의 조사결과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직장인 체감 정년나이

나는 한 48세 정도까지 회사 생활 할 수 있을 것 같다

저도 지금 40대로 막 가고 있기 때문에 친구들을 만나면 이게 최고의 화두입니다

너 몇 살까지 회사다닐 수 있냐?

근데 이거보다 좀 낮더라고요

45세입니다, 45세

앞에 내용을 종합해서 얘기하면요

우리가 정상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그리고 사회생활하고 마친다 하더라도

전 인생으로 봤을 때는 절반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인생, 시간 짧다고 생각하십니까? 길다고 생각하십니까?

깁니다 생각보다 깁니다




우리가 시간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시간이 짧게도 느껴지고 우리의 시간이 길게도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 패러독스입니다


패러독스라는 말이 사실 굉장히 철학적인 용어기 때문에 어렵게 설명되어 있더라고요

요거를 좀 쉬운 내용으로 제가 찾아서 공유를 하면

'참이라고 인정되는 의견과 그 반대 의견을 함께 표현한 것'입니다

이것은 서로 상호모순적인 진술이여서

깊숙히 보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힘들다는 것이에요

잘 생각해 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일상생활 중에서 이런 패러독스적인 표현을 쓰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 기혼자분들은 절대적으로 공감하실 텐데요

부부 싸움의 핵심 전략, 뭐죠?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그렇죠?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이건 진리입니다

그런데 이게 상호 모순적인 내용이죠

곰곰히 곱씹어 보면 알 수가 있고요

만약에 이 내용이 잘 이해가 안되시면

실제 결혼을 해 보시면 압니다

처잘한 경험을 통해서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결국 시간의 패러독스란

시간은 짧기도 하고 길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요쯤 되면 이제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이제 시간의 패러독스 시간에 대해서 내가 이제 좀 알겠는데

그래서 어쩌자는 얘기냐?

그래서 저는 철저하게

개인적인 주관적인 의견으로, 경험으로

여러분들께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아니고요

공유하고 싶습니다

바로 짧은 인생 우리가 저질러 보자는 것입니다

무엇을?

재미와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를


앞에 보이는 이미지는요

심전도 검사 이미지입니다


한 외국인 작가가요 이렇게 얘기했어요

자기의 건강검진 이후에 심전도 이 그래프를 보면서

가끔은 변화가 있지만 참으로 밋밋하지 그지없다

꼭 내 인생을 표현한 것 같다

이렇다 할 실패도 없고 이렇다 할 성공도 없고

스팩타클 한 사건이 하나도 없다

이 밋밋하게 인생을 살아온 나는 후회한다 이렇게 얘기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맞는 말 같아요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화된 경험의 반복이

우리로 하여금 시간을 짧게 느껴지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질러 보자는 거예요

그런데 왜 재미와 의미를 끄집어 냈느냐?


제가 좋아하는 작가이자 심리학자인 탈 벤샤르가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행복이란 재미와 의미가 교차하는 곳에 있다

저는 이 문구를 만났을 때요

한 대 이렇게 맞은 듯한 느낌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결심했어요

나는 매해 하나 정도는 재미와 의미가 공감하는 공감할 수 있는 교차 할 수 있는 그러한 나만의 프로젝트를 하자

또 주변 사람들에게 그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하자

그래서 작년에 한 것이


제 이름을 걸고

'사진과 코칭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이 주 동안 개인 사진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저는요, 자타가 공인하는 아마추어 삼류 사진작가입니다

그렇게 사진을 잘 찍지 않아요

제가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게 뭔지 아십니까?

내가 무언가 하고자 할 때는요

그것을 도와주시는 분들이 생기더라고요

한 번 꼭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요

우리가 긴 인생 어떻게 해야 되느냐?

대가를 지불하자입니다 기꺼이 지불하자는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요 대가를 지불한다는 것은 자연법칙과 같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이렇게 대가 지불하십시요'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우리가 처한 상황과 나이와 여러가지 변수들이 다르기 때문에

그러나 하나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거는요

나의 미래를 위해서 지금의 무엇인가는 대가 지불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근데 기꺼이 해야되요

여기 '기꺼이'는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왕 하는 거 즐겁게, 자발적으로 그리고 내가 책임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저는 30대 초반에요

교육 컨설팅쪽에서 내가 일하고 싶다

그리고 이런 강연을 하고 싶다라는 결심을 세운 다음에


지금으로부터 7년 전 제가 이직을 감행했습니다

여러분 다 이렇게 회사를 옮기란 얘기는 아닙니다

외국계 회사를 다니다가 교육컨설팅 회사로 이직을 했는데요

그때의 순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그때 연봉 800만원 깎이고 이직했습니다

그러나 기꺼이, 자발적으로

즐거운 마음으로, 필요하니까

그러한 저의 자그마한 대가 지불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 좀 긴장이 되지만 이렇게 즐기면서

여러분들과 강연을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시간, 짧고도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저질러야 됩니다

재미있고 의미있는 일을 저질러야 되고요

또 긴 인생 알차게 준비하기 위해서

기꺼이 지금의 무언가는 대가 지불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아까 앞에 보였던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서 마치려고 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인생을 사랑하십니까?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시간으로 이루어진 것이 바로 여러분들의 인생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듣고 잘못 옮겨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에 댓글 남겨 주세요.


추신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