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52)

자막 세바시 19회 한국학생이 겪는 3대 공부 위기 | 이범 교육청 정책보좌관 강연 소개 : 우리나라의 어른들은 무조건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요구합니다. 그러나 공부는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동기+기술+노력'의 3박자가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공부의 3박자가 모두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동기는 '전세계에서 가장 재미없는 공부를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 함으로 인해 일찌감치 망가졌습니다. 기술은 과도한 사교육 의존, '남이 하라는 대로만 하는' 공부문화로 인해 고3을 기준으로 보면 과거보다 오히려 못한 수준..
자막 세바시 18회 상상력이 세상을 바꾼다 | 하승창 더 체인지 대표 강연 소개 : 변화를 위한 우리의 생각이 세상을 바꿉니다. 변화를 위한 해법은 우리 곁에 이미 있습니다. 어떻게 연결하고 협력을 이끌어내어 실행에 옮길 수 있을까요?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공동체의 비전과 전망을 함께 만들어 가는 열린 플랫폼을 꿈꿉니다.게시일: 2011. 7. 12.안녕하세요네 소개받은 하승창 입니다 제가 대표 이런거 맞은게 처음이거든요 더 체인지 라는 걸로늘 무대 사람 세우는 역할하다가 무대 서니까 지..
자막 세바시 17회 희망을 여행하라 | 임영신 공정여행 전문가 강연 소개 : 여행자가 아니라 그곳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이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바로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여행의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삶의 그늘과 고난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 어김없이 발견되는 희망. 바로 그 희망을 위해 여행하며 새로운 지도를 그려가는 여행자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게시일: 2011. 7. 11.(박수)안녕하세요 평화를 여행하는 사람 임영신입니다'세상을 바꾸는 시간' 저 말이 참 좋은데요저에겐 아마 이렇게 번역..
세바시 16회 가족신문이 가져온 조용한 혁명 | 조영헌 전 홍익대 교수, 현 고려대 교수 강연 소개 : 28년 전 초등학교 6학년 시절부터 가족신문을 만들어왔습니다. 어느새 역사학 교수가 된 지금까지도 학회 논문 발표보다 가족신문 발행날짜를 목숨처럼 지키고 살고 있습니다. 가족의 역사를 기록한다는 것. 그 조용하고 거대한 삶의 에너지를 소개합니다.게시일: 2011. 7. 10.저는 내일 이런 자리에 서면 저를 역사학자라고 소개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의 숨겨진 다른 직업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오늘 소개할 가족신문에 ..
자막 세바시 15회 우리는 왜 조선학교를 지원해야 하는가? 김명준 감독 강연내용 소개 : 조선학교는 단순히 북쪽, 조총련만의 학교가 아닙니다. 남쪽인 고향인 재일동포들의 자녀와 후손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가 바로 조선학교이기도 합니다. 일본 대지진 후, 센다이 지역의 조선학교들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제 지난 65년 동안의 무관심은 던져버리고, 우리가 이들을 도와야 할 때입니다.게시일: 2011. 7. 5.안녕하세요 X 3앞에 두 분이 너무 말씀 잘 하셔서 다 까먹었어요 (준비하는 거)많이 걱정되는데 여러분들 따뜻한 ..
세바시 14회 태도의 힘 | 유인경 경향신문 선임기자 강연 소개 : 반백년 넘는 삶, 26년간의 기자생활을 통해 알게 된 진실은 '태도'가 그 사람의 인생과 평판을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타인에 대한 태도나 어떤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삶이 달라집니다. 소통과 공감의 시대에 인정받는 태도를 가진 이들의 공통점을 소개합니다.게시일: 2011. 7. 4.예, 안녕하세요 유인경입니다태도의 힘 이전에이 사진이 조금 옛날 사진인데너무 이쁘게 나온 걸 써서 죄송합니다이런 태도가 욕을 먹는 것 같아..
자막 세바시 13회 - 잘 사는 것 VS 잘 살게 하는 것 | 김동호 목사 강연 소개 : 잘 사는 것이란 하나님 나라의 삶을 사는 것이라 믿습니다.  그렇게 되면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 잘 사는 것 보다 훨씬 더 재미있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남을 잘 살게 하는 것입니다. 내가 잘 사는 것보다 남을 잘 살게 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는 일인가를 알게 된다면 세상은 참 좋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게시일: 2011. 7. 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높은뜻 교회연합에&nb..
자막 세바시 12회 희망의 진원지를 찾아서 | 박용준 인디고 편집장 강연 소개 : 인문학은 인간학이다. 사이-존재로서의 인간(人+間)은 세계와의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스스로를 정립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 그 속에서 우리는 어떤 변화를 모색할 것인가. 희망이 아니면 그 어떤 것도 말할 가치가 없다. 인문학의 가치란 바로 이 희망을 정의롭게 구현하는데 있다.게시일: 2011. 6. 28.네, 반갑습니다. 저는 부산 인디고 사원에서 국제 인문학 프로젝트 팀장을 맡고 있고동시에 국제 인문학 잡지 'IN..
자막 세바시 11회 고전이 주는 찬란한 유산 | 유광수 연세대 학부대학 교수 강연 소개 : 빤한 주제, 평범한 소재와 인물... 그렇고 그런 이야기들 속에 가끔씩 강렬한 인상과 깊은 울림을 주는 작품들이 있다. 이들 이야기 속에는 '고전'에서 가져온 원천 소재가 숨겨져 빛을 발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 핵심을 잘 이해하여 오늘 날 되살려낼 수만 있다면 참 의미 있는 일일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이 될것이다.게시일: 2011. 6. 27.안녕하세요 음악 얘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시끄러운 소리가 있죠..
자막 세바시 10회 결핍이 곧 에너지다 | 맹명관 마케팅스페셜리스트 강연 소개 : 세계 1위의 기업들은 '결핍', 즉 없음에 주목한다. 비록 지금은 존재하지 않거나 보이지 않아도 미래시장을 주도할 가치를 찾는 일, 그것을 선점하는 기업은 어김없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마련이다. 개개인의 삶도 마찬가지. 때로는 우리 삶의 결핍이 삶의 또 다른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게시일: 2011. 6. 26.제가 이렇게 사진이 뒤에 이렇게 크게 나오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그런데 제가 봐도 제가 잘 생겼단 느낌..

티스토리 툴바